[에너지를 아끼자] '에너지 절약 10계명'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에너지를 절약하는 지혜는 가계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국가경제에도 큰 보탬이 된다.
에너지 소비가 급증하는 겨울철을 맞아 생활 주변에서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실천방법을 소개한다.
1. 겨울철 실내온도는 섭씨 18~20도를 유지한다 =서늘한 공간은 심신을 모두 건강하게 한다.
추운 곳에서는 우리 몸의 칼로리 소모가 많아지므로 비만 예방에 효과적이다.
2. 난방온도를 낮추고 얇은 옷을 여러 겹 껴입는다 =난방온도 1도를 낮추면 7%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한겨울에 짧은 옷을 입고 지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3. 보일러를 주기적으로 청소하면 10%의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다 =보일러 청소는 연료절감뿐 아니라 고장 예방 효과도 크다.
보일러를 자주 껐다 켰다 하는 것도 금물이다.
4. 가정용 기름 보일러에는 보일러 등유를 사용한다 =가정용 기름 보일러에 빨간색 '보일러 등유'를 사용하면 난방비를 10% 절감할 수 있다.
석유난로 등에는 반드시 실내등유를 사용토록 한다.
5. 보조 난방기구는 실내 면적에 알맞은 것을 선택한다 =적정 용량은 평당 5백Kcal/h다.
또 난방기구는 화재 발생 위험이 크므로 바람이 없는 곳에서도 사용하고 자주 환기시켜야 한다.
6. 주택 단열은 난방비의 50%를 줄인다 =한국과 같이 겨울에는 춥고 여름에 더운 기후에서는 주택 단열은 필수적이다.
창문을 이중창으로 시공하면 단열 효과가 매우 크다.
7. 난방기구는 냉기가 들어오는 쪽을 등지고 설치한다 =냉기가 들어오는 위치를 등지고 난방기구를 설치하면 공기 교류가 활발해져 효과적인 난방을 꾀할 수 있다.
8. 대중교통 이용을 생활화하고 운전시 경제속도(70km/h)를 지킨다 =높은 자가용 승용차 이용률은 교통체증을 유발하고 에너지 소비를 늘린다.
또 경제속도를 지키면 연료를 20~30% 절약할 수 있다.
9. 자동차 공회전을 기온에 따라 조절한다 =영하 7도의 추운 겨울에도 자동차 공회전은 2분이면 충분하다.
10분동안 공회전할 경우 2백cc의 연료가 낭비된다.
10. 가스 불꽃의 세기는 중간으로 맞춘다 =가스 조리기는 불꽃을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게 좋다.
또 압력 솥은 일반 솥보다 조리시간이 3분의 1 정도 단축되기 때문에 연료절감 효과가 있다.
박수진 기자 park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