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구로.신도림.가리봉 '신흥상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서울 지하철 구로역 신도림역 가리봉역 등 구로·금천지역의 3개 역세권이 신흥 상권으로 빠르게 탈바꿈하고 있다.


    이들 3개 역은 모두 환승역으로 하루 유동 인구만도 10만∼40만명에 이르는 대규모 역세권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개발부진으로 낙후된 모습을 보여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건설업체와 해당 구청이 개발을 서두르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작년 분양된 전자테마상가인 '신도림 테크노마트'는 입찰경쟁률이 15 대 1에 달했다.


    ◆구로역세권=애경백화점측이 기존 백화점 옆 주차장에 지상 27층짜리 3개동(연면적 7만여평) 규모의 주상복합단지 '애경게이트웨이 플라자'를 상반기 중 분양할 예정이다.


    구로역과 바로 연결된 기존 백화점 시설과 함께 대규모 신흥 상권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이 단지는 6백20가구의 주상복합아파트와 패션테마상가로 구성된다.


    상가는 실내 스포츠시설과 극장 등 문화시설 등이 복합적으로 들어서는 패션테마상가로 개발된다.


    ◆신도림역세권=주변에 차량보관소 공장터 등 유휴부지가 몰려있어 개발 기대감이 높다.


    프라임산업은 지난해 신도림역 인근 옛 기아자동차 차고부지에서 대규모 전자테마상가 개발을 착수했다.


    이 상가는 지상 25층,연면적 10만평 규모의 초대형으로 전자정보통신 관련 점포 5천여개가 입점할 예정이다.


    작년 5,10월 두 차례에 걸쳐 분양을 완료했다.


    이외에도 한국타이어 부지(2만2천여평)와 대성연탄 부지(7천5백여평) 등이 개발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이들 부지에는 호텔이나 컨벤션센터 등 고급 도심 상업시설을 건립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가리봉역세권=지난해 지하철 7호선과 전철 1호선이 만나는 환승역세권으로 바뀌면서 상권전망이 밝아졌다.


    우림건설이 옛 진도모피공장 터에 테마상가와 업무용 시설이 어우러진 첨단복합 단지 '라이온스밸리Ⅰ'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달 말께 본격 분양에 들어갈 라이온스밸리Ⅰ은 8천4백여평 부지에 지상 15층짜리 3개동(연면적 5만8천여평)으로 구성된다.


    2개동은 첨단 인텔리전트 아파트형 공장,1개동은 '테마상가+업무용 공간'의 복합빌딩이다.


    분양가는 미정이다.


    ◆투자가이드=신흥 역세권이라 해도 '묻지마 투자'는 금물이다.


    업종별로 수익성과 향후 전망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주상복합아파트는 교통여건은 좋지만 소음 등으로 쾌적성이 떨어지는 게 흠이다.


    분양 이전에 건축허가 여부를 따져보는 것도 필수다.


    대부분 지구단위계획 구역에 속해 건축 인·허가가 까다롭다.


    따라서 일부 시행사들이 건축허가 이전임에도 불구하고 분양에 나서는 경우가 있어 투자자들이 손해를 보기도 한다.


    박영신 기자 yspark@hankyung.com
    ?

    ADVERTISEMENT

    1. 1

      주건협, 국토부·HUG에 ‘임대보증 HUG 인정 감정평가제 개선’ 건의

      대한주택건설협회는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임대보증금보증 가입 시 적용되는 ‘HUG 인정 감정평가 제도’의 합리적 개선을 건의했다고 22일 밝혔다. 국토부와 HUG는 전세...

    2. 2

      KTX역 바로 앞인데 '이럴 줄은'…눈물의 '파격세일' 벌어진 동네

      “다 지어놓고 이렇게 비워두니까 아깝죠. 빈집이 많으니 집을 사려는 사람도 적고 서울과 분위기가 아주 다릅니다.”22일 찾은 대구 달서구 ‘상인푸르지오센터파크’는 텅 비어 ...

    3. 3

      인프라 개선 효과…안동·문경 등 강세

      경북 문경, 안동 등 일부 지역에서 집값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교통망 확충 등으로 수요는 늘고 있는데 공급 물량은 감소하고 있어서다.22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문경 아파트값은 지난 한 해 8.19% 상승했다. 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