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다음 차례는 포드자동차" .. 엔론.월드컴 파산 예견 애널리스트 전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엔론과 월드컴의 몰락을 예견,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미국의 신생 신용평가회사 에간-존스는 "다음은 포드 자동차가 파산할 차례"라고 전망했다.


    에간-존스의 창립자 션 에간 애널리스트는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13일자)와의 인터뷰에서 "기업연금 등에서 과도한 채무를 안고 있는 포드가 이자 부담을 극복하고 이익을 내기란 어려워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포드는 지난해 9억8천만달러의 적자를 냈다.


    게다가 올해는 미국 자동차시장의 매출이 12% 떨어질 것으로 예상돼 경영난은 더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


    이같은 불안감으로 지난 11일 포드 주가는 15년래 최저치인 주당 6달러60센트까지 추락했다.


    포드가 발행한 채권은 정크본드(BB)보다 겨우 한 단계 높은 'BBB' 등급에 머물고 있어 언제든지 신용위기에 몰릴 수 있는 상황이다.


    에간 애널리스트는 "중고 자동차가격의 하락과 신차판매 부진으로 2월말 현재 포드의 재고량은 평균 수준보다 20% 이상 증가했다"며 "S&P나 무디스 등 국제신용평가회사들도 이같은 사실을 심각하게 보고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포드는 "현재 현금 보유액만도 2백50억달러에 이르며 기업연금 부채 상환도 27년 이후"라며 "이같은 주장은 억지"라고 반박했다.


    한편 포드는 이날 배포한 자료에서 "올 2분기 북미지역 자동차 생산량을 지난해보다 17% 줄인 98만대로 책정했다"고 밝혔다.


    유영석 기자 yooys@hankyung.com
    ?

    ADVERTISEMENT

    1. 1

      '로또복권 1등' 22명 잭팟 터졌다…당첨금 얼마나 받길래

      로또복권 운영사 동행복권은 제1209회 로또복권 추첨에서 '2, 17, 20, 35, 37, 39'가 1등 당첨번호로 뽑혔다고 31일 밝혔다. 2등 보너스 번호는 '24'이다.당첨번호 6...

    2. 2

      "비트코인, 금값처럼 뛸 줄 알았는데…" 무서운 경고 나왔다

      최근 금값 랠리에도 ‘디지털 금’으로 불려온 비트코인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비트코인과&n...

    3. 3

      제주도까지 가서 숙소에만?…'도심의 밤' 제대로 즐긴다는 이곳 [영상]

      제주공항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건물이 있다. 두 개의 고층 타워가 나란히 솟아 있는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다. 38층 높이의 이 건물은 공항 인근은 물론 제주시 어디에서나 한 눈에 식별되는 스카이라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