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 튀는 아이디어···불황도 비켜간다 .. 온라인 대출서비스 등 주목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최근 불황이 장기화 되면서 독창적인 사업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신종 프랜차이즈가 각광받고 있다.
이는 아이디어에 기반을 둔 프랜차이즈들이 사업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부 사업 아이템은 아이디어가 뛰어나지만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유재수 한국창업개발연구원장은 "현재의 불황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도전자 그룹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신종 아이디어 사업 아이템들을 소개한다.
웹자판기 사업
웹자판기는 디지털시대를 맞아 사용자가 음료를 즐기면서 인근의 지역정보도 찾아보고 간단한 플래시 게임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상품권 경품 이벤트도 제공한다.
웹자판기는 음료 자판기라는 점에서 기존 자판기와 똑같지만 네트워크 관리시스템(NMS)이 내장돼 있어 모니터를 통해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점이 다르다.
반경 6백m내의 지역정보,지리정보,실시간 교통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다.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운영돼 유아에서 노년층까지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자판기를 이용하는 사람은 누구라도 무료로 기기를 이용할 수 있다.
또 메인 서버의 모니터링을 통해 일정 위치에 있는 자판기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자판기 관리가 편리하다.
디지털카메라 대여 및 사진인화 전문점
주 5일 근무제 확산과 함께 레저.오락 관련 사업 아이템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디지털카메라 대여와 사진인화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사업도 그중 하나다.
놀이공원이나 여행지에서 직접 디지털카메라를 빌려 사용한 후 현장 반납이 가능한 고객밀착형 대여 서비스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찍은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
사업방식은 점포형과 차량형으로 나뉜다.
기존의 점포를 활용할 수 있는 점포형과 차량을 이용한 이동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고객은 2만5천원에 디지털카메라를 하룻동안 대여할 수 있다.
1시간 빌릴 경우에는 3천원이다.
리본공예 전문점
여성 부업 아이템으로 적합하다.
흔히 포장용으로 쓰이는 리본이 소재다.
리본을 이용하는 다양한 공예기법들이 개발되면서 사업화되고 있다.
리본공예가 인기를 끄는 것은 최근 다양한 색상과 소재의 리본이 등장하면서 옷 장식은 물론 꽃다발,테이블 세팅,집안 장식에 이르기까지 리본의 활용도가 크게 넓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무인대출 편의점
지문인식과 화상 인터뷰 등으로 고객의 신분과 신용도를 판단하는 대출 서비스 점포다.
상품검색 대출신청 자격심사 등 대출에 필요한 전 과정이 24시간 온라인상으로 신속히 처리되는 것이 특징이다.
대출상품을 검색하고 원하는 상품을 선택한 후 지문 인증,휴대폰 명의 확인으로 본인임을 확인한다.
신청서를 작성해 단말기에 투입하면 스캔이 진행되어 서류접수가 끝난다.
서류 승인이 나면 화상 인터뷰를 통해 자격을 심사하고 최종 승인 후 온라인 송금이 이뤄진다.
무인대출 편의점은 사람이 필요 없기 때문에 운영경비가 절약되고 24시간 운영돼 시간적 제한이 없다는게 장점이다.
베이비 디지털 사진 전문점
베이비 스튜디오에 디지털 시스템을 결합,각종 기념품을 제작해주는 곳이다.
기존 사진관이 돌이나 백일 때 사진만 촬영해주는 것에 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게 특징이다.
만화영화 애니메이션 포토앨범 등 어린이와 연계된 다양한 아이템을 취급한다.
결혼식 동영상CD앨범,디지털 포켓사진,입체금장 기념품사업 등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한 사업으로 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
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
< 도움말=유재수 한국창업개발연구원장(02)501-2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