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인의 '氣골프'] 골프는 미완성 교향곡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완벽주의자는 문학작품에서 한 줄을 고치다가 전체를 망치며 시나리오의 첫 장을 쓰고 지우기를 반복하다가 둘째 장을 쓰지 못한다고 한다.
동료 교수들 가운데도 노력형과 천재형이 있는데 노력형은 완벽주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골프가 잘 늘지 않는 것을 보게 된다.
이유는 스윙 하나하나에 너무 신경을 쓰다 보니 전체적인 경기감각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완벽주의자의 특징은 몸속의 '기'가 주로 좌뇌에서 작용한다.
인간의 좌뇌는 지능,수리적 분석력,논리적 사고력을 지배한다.
반면 우뇌는 감성,비논리적 직관,주관적 사유,예술적 감각을 이끌어 낸다.
미국의 해리 덴트는 '직업 충격'이란 책에서 앞으로 반복적 기술인 좌뇌적 작업은 컴퓨터에 의해 대체되고 인간은 우뇌적인 창조 작업에만 몰두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즉 완벽주의자는 골프를 컴퓨터처럼 치려고 하기 때문에 '감각'이 부족하게 되는 것이다.
뇌 분할 이론을 정립한 토머스 알바 에디슨은 독특한 유전형질,가족생활,어릴 때의 학습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양쪽 뇌중에서 어느 한쪽 뇌를 다른 한쪽보다 더 많이 사용하게 된다고 말한다.
이는 우리가 특별한 재능이나 기술을 연마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건강,행복,그리고 성공엔 해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이상적인 사람이 되려면 양쪽 뇌가 균형적으로 발달돼야 한다.
좌뇌와 우뇌를 균형있게 쓰도록 전환시키는 것은 양쪽 뇌를 연결하는 교량인 뇌량(腦梁)이다.
이 뇌량의 기능을 강하게 하는 것이 '기의 힘'이라고 생각한다.
뇌량의 기능향상을 위한 기 수련법을 소개한다.
①항문조이기 수련법(지난 1월3일자 칼럼 참조)을 매일 5회이상 열심히 할 것.
②머리를 감을 때 더운 물로 감고 난 후 반드시 시원한 물로 마무리할 것.
③항상 미지근한 물을 마셔서 위장의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할 것.
④세수할 때마다 코를 세게 풀어 머릿속을 시원하게 할 것.
한양대 디지털경영학부 교수 chungkiihn@yah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