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2006.04.03 14:42
수정2006.04.03 14:45
골든 브랜드가 시장을 지배한다.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의 기업 가치는 곧 브랜드다.
그만큼 브랜드 가치의 척도는 기업 경영의 핵심이며 기업의 생존전략과 직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국내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들도 자사 브랜드의 고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연구개발(R&D)과 서비스 개선에 총력을 쏟고 있으며, 이를 실현키 위해 뼈를 깎는 아픔도 감수하고 있는 추세다.
이는 가면 갈수록 브랜드가 매출의 성패를 가르고 기업의 장래까지 결정짓는 중요한 핵심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젠 국가적 차원에서도 새로운 고부가가치 창출과 경쟁력 자생력 제고를 위해 브랜드 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게 오늘의 현실이다.
최근 급변하는 세계 경제 여파로 우리나라 역시 대내외적으로 연속되는 경기 침체 속에서도 수많은 기업들이 만들어내는 헤아릴 수 없는 브랜드들은 그 자리와 명성을 지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며 명멸을 거듭하고 있다.
이처럼 수없이 많은 브랜드 중 오직 힘있는 브랜드만이 살아남아 영향력 있는 우수 브랜드로 다시 탄생해 그 명성을 꾸준히 지켜가고 있다.
한국서비스경영진흥원에선 우수기업과 인물을 발굴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경쟁력 있는 글로벌 기업 이미지를 제고해 세계적 브랜드로 성장시키기 위한 '2003 골든 브랜드 인증제도'를 제정했다.
서비스품질우수기업의 공식인증 집행기관인 한국서비스경영진흥원(원장 구남회)이 국내 언론과 연계해 '2003 골든 브랜드 인증제도'를 제정한 뜻과 수상브랜드 및 수상자들의 면면을 소개한다.
'2003 골든 브랜드 인증제도'을 주관하고 있는 산업자원부 집행기관 한국서비스경영진흥원은 국내 최초 서비스 품질 종합평가기관으로 우리나라의 국가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핵심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한국서비스경영진흥원은 서비스를 기업, 국가 경영의 뉴패러다임으로 제시해 수준 높은 서비스 문화를 창출, 일류 기업 양성을 주도하고 있다.
'2003 골든 브랜드 인증제도'는 국내 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유통,서비스, 문화, 환경, IT, 건강, 생활, 여행, 교육, 레저, 스포츠 등 각 분야별로 나눠 각계 각층의 전문가들이 모여 심층적으로 진단하고 점검해 선정했다.
이번에 '2003 골든 브랜드'에 선정된 기업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를 대표하는 브랜드 기업이다.
1천여개의 업체가 치열한 각축을 벌여 그 중 26개 업체가 선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