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업그레이드-증권] 전환형 펀드 박스권 장세서 유리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전환형펀드는 펀드자산의 일정부분을 주식에 운용하다가 목표수익률이 달성되면 곧바로 주식을 처분하고 남은 기간동안 채권 및 유동성자산으로만 운용하는 상품이다.
속칭 '먹튀펀드'로 불리기도하는 전환형펀드는 주식으로 벌어들인 수익을 하락장세에서도 지킬 수 있어 증시가 박스권에서 움직일때 특히 유용한 상품이다.
일례로 대한투신운용이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내놓았던 3개의 전환형펀드는 모두 1달여만에 10%가 넘는 수익률을 거둔뒤 채권형으로 전환,수익률을 확정해 투자자의 관심을 끌기도 했다.
◆전환형펀드의 유형
전환형펀드는 다시 '터치(touch)형'과 '카멜레온(chameleon)형'으로 대별된다.
터치형은 목표수익이 달성되면 채권형으로 바로 전환되는 상품이고,카멜레온형은 자유자제로 펀드간 변신이 가능한 것이다.
초보투자자는 터치형 투자가 적합하지만 경험이 풍부한 투자자는 카멜레온형에 투자하는 것도 가능하다.
터치형 상품으로는 △대한투신의 '인베스트타겟10주식' △동양오리온투신의 '오토스탑채권혼합펀드' △제일투신의 '빅&세이프 프리타겟주식' △한국투신의 '부자아빠 체인지업펀드' 등이 있다.
카멜레온형은 한 펀드 안에 여러 개의 '자(子)펀드'를 구성,시황 등에 따라 이들 자펀드간 이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한 전환형 상품이다.
대한투신의 '스마트플랜엄브렐러펀드'는 거치식(정기예금식)과 적립식(적금식)으로 병행투자가 가능한 상품으로 성장형 인덱스형 안정성장형 머니마켓펀드(MMF) 등 4종의 자펀드로 구성돼 있다.
현투증권의 '퍼팩트엄브렐러펀드'의 경우 총6개 펀드(MMF 채권형 혼합형 인덱스주식형 성장주식형 코스닥주식형)로 구성돼 있고 한국투신의 '부자아빠엄브렐러펀드'는 3개펀드(MMF 인덱스혼합 리버스인덱스혼합) 로 이뤄져 있다.
◆투자요령
다른 주식형펀드에 가입할때와 마찬가지로 전환형펀드에 투자할때도 물론 가입시점은 매우 중요하다.
주식시장이 과열을 보이고 있을 때 가입하면 전환수익률은 커녕 원금도 못 건질수 있다.
주가 조정기에 가입이 최선이다.
또 전환형펀드라 해도 주식투자비율이 천차만별이라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장세전망이나 본인의 투자성향을 고려,다소 위험이 큰 성장전환형펀드에 가입할 것인지 아니면 다소 위험을 줄이면서 안정적으로 운용되는 안정전환형펀드를 고를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는 얘기다.
목표(전환)수익률을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각 회사가 제시하는 전환수익률은 해당상품의 목표수익률일뿐이지 그 수익을 보장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환매수수료 등 부대조건을 검토해야 한다.
대부분의 펀드들은 언제든지 중도환매(해지)가 가능하지만 일부 펀드의 경우에는 일정기간 동안 환매가 불가능한 페쇄형일 수도 있으므로 이를 잘 확인해야 자금이 묶이는 등의 낭폐를 보지 않게 된다.
이상열 기자 mustaf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