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2006.04.01 22:08
수정2006.04.01 22:09
역사를 뒤돌아보면 언제나 한 시대의 중심에 서 있는 사람들이 있고 그들의 빛나는 명예와 자존심을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아름다운 건축물이 존재한다.
종교를 남기고 문화를 창조하면서 역사를 바꿔나간 정복자들은 독특한 건축양식을 바탕으로 찬연히 빛나는 명물을 수없이 탄생시켰다.
하지만 600년 역사를 가진 서울에서 기록될 만한 건축사는 너무 빈약하다.
'소통'이 중시되던 한국 건축 전통이 거세당하고 그 자리에 '속도'가 이식됐기 때문이다.
서울의 아파트 수명은 고작 20~30년.
영국(130년)과 미국(100년), 일본(35년)과 비교해봐도 엄청난 과속이다.
'빨리빨리'로 귀결되던 부끄러운 속도 경쟁은 낭비이자 환경파괴이며 자기 소외로 되돌아왔다.
이런 가운데 최고의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100년이 아닌 200년을 생각한 고품격 명품빌라가 한강변에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범접할 수 없는 당당한 위엄이 느껴지지만 결코 거만해 보이지 않는, 너그러움과 넉넉한 포용이 동시에 느껴지는 이 시대 최고의 명품빌라 헤렌하우스(www.herrenhaus.co.kr)를 조명한다.
독일어로 '귀족의 집'을 의미하는 헤렌하우스(Herren Haus)는 서울의 가장 중심부인 용산구 한남동 유엔빌리지 내 옛 러시아공사관저가 있던 자리에 위치해있다.
한강의 '한'과 남산의 '남'이 합쳐져 이름 붙여진 한남동은 한강 전면 및 압구정 일원 그리고 잠실 일대까지의 완벽한 한강 조망권을 갖추고 있다.
풍수지리적으로 물이 들어오는 입수지역이며 남산과 더불어 배산임수형의 완벽한 길지로 평가받고 있는 곳이 한남동이다.
특히 유엔빌리지는 출입구가 한 곳으로 통제돼있는 완벽한 보안성을 갖추고 있어 각국 대사관 및 숙소, 그룹 회장저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입지적 장점 등을 살려 (주)조은집(대표 정홍조)이 3년여의 치밀한 준비 끝에 탄생시킨 헤렌하우스는 대지면적 1,176평 규모에 16 가구가 들어서 있다.
복층 형 구조로 설계된 122평형 8가구와 단층형 125평형 8가구로 이뤄진 이 명품 빌라는 로마고딕 양식에 기초해 전체적으로 남유럽 지중해연안 풍으로 설계의 초점을 맞췄다.
전 가구에서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헤렌하우스는 우선 한국 고급빌라시장의 일률적인 개발형태를 과감히 탈피하고 있다.
진정한 빌라의 멋을 창조하고, 건축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이 빌라는 기존 빌라에서 볼 수 없었던 독특한 입면을 자랑한다.
우리가 흔히 이해하고 있는 클래식 타입의 건물양식, 즉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부터 중세 유럽까지 궁전이나 성당 등 대형건물에서 만개한 전통건물 양식을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개념으로 해석해냈다.
헤렌하우스는 아름다움을 간직한 고전적인 건축미학뿐 아니라 건축물 자체에 철학과 역사, 미술 등을 두루 끄집어낸다.
Quarried-cast stone(CD STONE)이라는 천연외장재를 사용해 고대 그리스시대의 고전적인 건축양식을 재현한 헤렌하우스는 약 100여 개의 아름다운 건축문양이 건물 곳곳에 녹아들어 있다.
헤렌하우스의 신소재는 지금까지 경제성이나 실용적 측면에서 불가능했던 고대 유럽 건축물의 화려한 외관표현을 현실세계로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건축사에 새로운 획을 긋고 있다.
캘리포니아가 유럽의 '획일성'과 다른 '개별성'의 가치를 건축물에 녹여 넣었듯이 서울도 그렇게 재 탄생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
헤렌하우스의 범접할 수 없는 차별성은 비단 외관소재에만 그치지 않는다.
지중해 해안가 절벽에 위치한 옛 로마황제들의 별장을 연상시키는 이 빌라는 인근 고급 빌라들이 갖추고 있지 못한 넓은 대지 위에 정통 프랜치 스타일의 조경공간을 마련해 놓고 있다.
각종 화분과 목재 정자(Pavilion), 조각상, 4곳의 분수대 등을 격자형태로 배치시켜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이 공간은 한강조망과 어우러져 원근감이 잘 표현된 한폭의 수채화 같은 풍광을 연출하고 있다.
은은하고 화려한 외부 조명이 로맨틱한 단지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이다.
적절한 동선 구획으로 일부세대의 경우 개인정원을 갖기도 하며, 외부에 벽난로 등을 설치해 다양한 이벤트와 파티 등을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내부 인테리어 역시 타의추종을 불허한다.
실용성과 기능성이 겸비된 각종 최첨단시스템과 소음저감을 위한 시스템창호, 여기에 Rotunda, 광 천장, Presco벽화, Wrought Iron(나무 줄기모양의 장식 주물) 등을 소재로 지중해 풍의 격조 높은 인테리어를 실현했다.
건물외관부터 조명, 인테리어, 조경은 물론 디자인 소품의 전시, 장식 등에까지 세계적인 명품 주거공간으로서 손색이 없도록 설계된 것이다.
여기에 다양한 대리석과 흑 단풍 플로링, 이탈리안 조각 타일 등 최고급 마감소재는 실내의 품격을 한층 높여주며, 퇴색된 듯한 내추럴 색조의 조화가 네오클래식 스타일의 오묘한 멋을 더한다.
지형의 고·저 차에 입각한 급 경사지의 계단식 대지활용으로 단층형과 복층형 구조를 전·후면에 배치한 헤렌하우스는 전 세대가 우로는 한남대교, 좌로는 동호대교 뒤로 펼쳐지는 한강의 도도한 물결을 멀리까지 막힘 없이 볼 수 있는 최고의 강변 조망권을 갖추고 있다.
기존 고급빌라의 고정관념을 깨고 독특한 입면과 건축양식을 표현해낸 헤렌하우스의 매력은 경제력을 갖추고 자신의 취미활동에 정열을 아끼지 않는 보보스족 들에게 열광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예술적인 감각이 중시된 'The Nobless Culture', 전통과 장인정신이 스며들어 있는 유럽풍 정통 클래식타입의 헤렌하우스는 품격 있는 사람만이 주인이 될 수 있다는 밉지 않은 오만함을 과시하며 '대한민국 최고급빌라의 대명사'로 급부상하고 있다.
비인간적이고 딱딱한 세계, 썰렁한 가구나 콘크리트 건물에 고전미학을 불어넣어 새로운 건축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주)조은집의 열정과 재능이 앞으로 창조해나갈 '주택신화'에 귀추가 주목된다.
(02)579-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