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2006.04.01 23:25
수정2006.04.01 23:27
"가속화되고 있는 산업문명으로 비파괴검사는 기업경쟁력을 보장해주는 초석이 될 것"
대한민국 대표적 비파괴검사 장비 기업으로 정평이 나 있는 나우기연(주)(www.nawoo.com)은 품질관리의 기본인 비파괴검사 부문에서 장비 및 기술의 국산화를 선도하고 있다.
삼풍백화점 붕괴, 성수대교 붕괴 등으로 안전 불감증에 대한 경각심을 높아졌지만 정작 구체적인 대책마련은 미비한 상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건물, 다리, 각종 시설 등에 대한 정기적이고 제도적인 비파괴검사가 필요하지만 이 분야에 대한 국내 시장규모나 사회 역활 및 인지도는 매우 낮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대해 이 회사 정대혁 대표는 "비파괴사업은 사고를 예방하고 예측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며 "이러한 사명감을 바탕으로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던 비파괴검사 국산화에 성공해 엄청난 수입 대체효과는 물론 안전 파수꾼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우기연은 다양한 비파괴검사 적용 장비 중 꼭 필요한 핵심 장비 및 부품들은 연구?개발해 TOTAL NDT SYSTEM을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구체적인 국산화 성공사례로는△방사선투과검사 △초음파탐상검사 △자분탐상검사 △와전류탐상검사 적용 분야가 있다.
방사선투과검사는 피시험체에 엑스레이나 감마레이알레이 등의 방사선을 투과시켜 필름, CRT 등에 그 상을 재생해 결합의 유무용 판단하고 기록하는 검사법이다.
항곡 주조 원자력 조선 군수 용접 분야에 널리 쓰이고 있다.
초음파 탐상검사는 초음파 탐촉자를 이용해 용접부위의 결합검사, 소재두께 및 이종 재질의 결합(BONDING)여부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로 원자력, 중공업, 조선 군수의 용접분야에 널리 쓰이고 있다.
수동검사가 가능한 자분탐상검사는 피시험체에 교류 및 직류로 자화시켜 직선형 결함을 쉽게 찾아내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검사는 석유화학플랜트 자동차부품 해양구조물의 용접부 품질확보 및 안전진단에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나우기연의 기술력은 매출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비파괴분야에서 벤처인증기업으로 선정, 우량기술기업 선정 등의 쾌거를 이룩했다.
현재 이 회사는 중공업과 원자력부문에 특화해 한전?현대중공업?대우중공업 등을 주요 레퍼런스로 두고 미국?영국?대만?호주? 싱가포르?인도네시아?베트남?일본 등에도 수출하고 있다.
정 대표는 "구성원들의 능동적이고 활기찬 자세는 곧 고객들에게 기쁨과 안도감을 주는 기분 좋은 되돌림표 노래와 같다"고 말하고 "더불어 질 좋은 제품, 설득력 있는 가격, 적재적소에 제공되는 A/S,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 등을 통해 비젼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피력했다.(031)745-0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