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 팀장의 '왕초보 교실'] (12) 어떤 주식을 살 것인가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성공 투자의 길은 '어떤 주식을 살 것인가'와 '언제 사고팔 것인가'라는 두가지로 압축된다.
시황 판단과 리스크 관리도 중요하지만 실질적으로 이 두가지가 성패를 좌우한다.
따라서 주식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와 관련한 지식과 기법을 터득해야 한다.
우선 종목이나 매매타이밍 결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본다.
◆오를 가능성이 있는 주식을 사라
개인투자자가 주식을 사는 것은 시세차익을 얻기 위해서다.
아무리 좋은 회사의 주식이라도 주가가 오르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주식을 산다'보다 '주가를 산다'는 말이 나온 것도 이 때문이다.
상승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찾아내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더욱이 초보자에게는 더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주가가 오를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분석한 후 투자한다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향후 실적이 좋을 것으로 전망되는 회사의 주식은 오를 가능성이 높다.
수출이 잘되거나 신제품 판매가 급증하는 기업의 주식을 사야 한다는 것이다.
◆미래가 있는 주식을 사라
투자자들이 주식을 사는 이유는 미래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다.
다시 말해 주식 투자는 기업의 현 가치가 아니라 미래가치를 사는 것이다.
지금의 주가는 과거와 현재의 가치를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의 주가는 미래 기업가치 변화에 따라 달라진다.
투자 대상을 선정할 때 미래가치에 대한 전망과 이에 대한 판단이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주식을 고를 때 현재의 경제환경이나 경영,재무상태를 중심으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향후 산업성장성 경쟁력 영업전망 등을 분석해 미래가 있는 주식을 발굴해야 한다.
특히 기업의 미래에 대한 전망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간 흐름에 따라 변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주식을 사라
경제학자인 케인스는 주식 투자를 미인 투표로 비유했다.
미인대회에서 심사위원 한 명이 절세의 미인이라고 생각해도 대다수가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면 미인으로 뽑힐 수 없다는 것이다.
주식도 마찬가지로 자기가 아무리 좋은 주식이라고 판단해도 다른 투자자들이 같은 생각을 하지 않으면 오르지 않는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이 좋아할 주식을 사야 한다.
이러한 주식이 바로 인기주이며 주도주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시장 인기만을 따라다니면 안되고 기업 가치를 반드시 고려해 판단해야 한다.
유행의 변화속도가 빠르듯 주식시장에서의 인기주도 빠르게 바뀐다.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변화를 읽고 유연한 사고를 가져야 한다.
◆저평가 주식을 사라
오를 가능성이 있는 주식을 골라내는 방법 중 하나로 회사 가치에 비해 저평가된 종목을 산 다음 시장에서 제대로 평가받아 주가가 오르면 그 때 팔면 된다.
주가는 단기적으로는 시장상황이나 수급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지만 장기적으로는 결국 주식 가치에 따라 결정된다.
이러한 기업의 본질가치는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평가해야 한다.
기업의 적정 주가는 독자적으로 계산되기도 하고 동종 업종이나 유사한 기업들과의 상대 비교를 통해 이뤄진다.
이러한 과정을 기본적 분석이라고 하는데 매우 복잡해 초보 투자자들은 접근하기 쉽지 않다.
처음에는 각종 투자지표를 공부한 후 증권회사 경제연구소나 리서치센터에서 제공하는 분석자료를 참고해 판단하고 점차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가야 한다.
< 대한투자증권 종합자산관리팀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