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삶의 질을 높인다] 엠바이오랩..혈당강하 천연물 홍차.솔잎서 추출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당뇨병 전문 연구자인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김종연교수팀이 홍차에서 탄수화물의 소화흡수를 억제하는 슈가블락을 추출했다.
슈가블락은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를 억제하여 포도당의 혈관내 흡수를 위장관에서 억제함으로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한다.
또한 솔잎의 MBL-203성분이 체내에서 당대사를 20%이상 증가시킨다는 것이 김 교수의 설명이다.
연구결과를 발표한 김 교수는 "당뇨병의 치료와 예방을 위해서는 탄수화물의 소화-흡수를 억제하거나 세포에서의 당 이용율을 높여주어 고혈당을 개선 또는 예방할 수 있다"며 "슈가블락과 솔잎이 생체에서 탄수화물의 소화-흡수를 억제하였을 뿐만 아니라 당대사를 촉진했다"고 설명했다.
영남대 의대 비만-당뇨병 선도연구센터에서 실시한 임상실험에서는 탄수화물식이 부하 후 2시간까지의 최고 혈당치가 160mg/dl 이상인 21명중 19명에서 현저한 혈당강하 효과가 관찰되었다.
평균 혈당 감소치는 29mg/dl (17%)이었으며, 혈당치 180 mg/dl 이상인 대상자는 7명으로서 그중 6명에서 평균 42 mg/dl (22%)의 혈당 감소를 보여서 혈당치가 높을수록 탁월한 효과를 보였다.
최고 혈당치가 120mg/dl 이하인 실험 대상에서는 혈당수치에 영향을 주지 않아 정상적인 사람에게서는 저혈당 등의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았다.
바이오벤처기업 엠바이오랩은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당뇨인을 위한 당뇨환자용식품 '인슈24'를 개발, 시판에 들어갔다.
인슈24는 홍차와 솔잎 추출물외에도 혈당조절에 효과적인 천연물을 강화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물질과 혈행을 개선하는 물질을 첨가해 개발한 제품이다.
당뇨병의 발생이 초기에는 말초조직에서의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하여 당내인성장애(glucose intolerance) 상태가 지속되다가 췌장에서의 인슐린 분비량이 줄면서 당뇨병이 발생한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인슈24가 당뇨병 발생 전단계 또는 인슐린 저항성 상태에서 당뇨병의 발생을 억제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게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엠바이오랩은 이와 관련해 2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080)363-0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