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버스터 게임 '전성시대' .. 개발비만 100억…올 10여개 쏟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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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비로만 1백억원 가량이 투입된 블록버스터급 온라인게임이 전성기를 맞고 있다.
'리니지Ⅱ' 등 대작 게임들이 선풍적 인기를 끌면서 온라인게임 시장의 판도가 바뀌고 있다.
올해 출시될 대작 게임만 10여개.
거액을 들여 만든 대작인 만큼 게이머들을 사로잡기 위한 경쟁도 뜨거워질 전망이다.
CCR NHN 등 국내 게임개발사는 물론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등 외국 개발사들도 최근 블록버스터 온라인게임을 잇따라 내놓았다.
CCR는 5년 동안 80억원을 들여 개발한 'RF온라인'을 비공개 테스트 중이다.
이 게임은 테스트 참가자 모집 경쟁률이 1백50 대 1을 웃돌 정도로 관심을 끌고 있다.
CCR는 마케팅에만 1백억원을 쏟아부을 예정이다.
NHN은 정통 롤플레잉게임(RPG) '아크로드'를 개발하고 다음달 초 비공개 테스트를 시작한다.
이 게임은 70명이 3년간 1백억원을 들여 개발한 야심작.
테스트 참가 신청자가 10만명에 달할 만큼 주목을 받고 있다.
NHN은 연내에 공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초기 마케팅 비용으로 30억원을 잡아 놓았다.
회사 관계자는 "중국에서도 연내에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며 "국내외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계적 게임업체인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W)'로 한국 게임시장 장악에 나섰다.
지난 1월 말 비공개 테스트 참가자 모집 때는 13만명이 몰렸다.
이 게임의 개발비는 2백억원 안팎으로 알려졌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개발비로 1백억원이 투입된 '리니지Ⅱ'를 선보였고 '타뷸라라사' 등 4개의 대작 게임을 추가로 선보인다.
다음달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게임쇼 'E3'에서 새 게임들을 공개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타뷸라라사 오토어썰트 길드워 시티오브히어로 등은 북미시장을 타깃으로 개발된 게임이지만 국내에서도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6월께는 IMC게임즈가 '그라나도 에스파다'를 내놓을 예정이다.
이 게임은 '라그나로크'를 만든 김학규 사장이 개발을 지휘하고 있어 오래 전부터 게임업계의 관심이 집중됐던 작품이다.
NHN의 김범수 사장은 "경쟁이 치열해지고 게이머들의 입맛이 까다로워지면서 거액의 개발비를 쏟아부은 대작 게임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며 "앞으로 온라인게임 시장의 흐름은 대작 게임들이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영태 기자 py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