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시대] (주)동국수산 ‥ 대량생산ㆍ신선유통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양식에서 공급까지, 수산업 분야 전방위 기업인 (주)동국수산이 다각화된 사업전략을 통해 브랜드 네임을 확고히 다지고 있다.
광어양식의 최적지인 제주도에 양식장과 선어회 가공 센터, 시식코너를 구축하는 등 생산과 유통을 접목시켜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
특히 그 중심에는 기존의 양식방법과 달리 장기간의 제조업 노하우를 접목시켜 단기간 내 제주도에서 가장 촉망받는 양식장으로 발돋움하게 만든 장본인인 (주)동국수산의 강국창 대표가 있다.
실제로 이 회사는 80년대 초 냉장고 핵심부품의 국산화를 선도해온 동국전자(주)가 모체다.
지난 20여년간 남다른 경영방법으로 인천에 2곳의 공장을 기점으로 광주와 창원지역에 공장을 운영하던 강 대표는 IMF가 한창이던 90년대 말 위기를 기회로 삼아 제주도에서도 기후가 가장 따뜻하여 최고의 광어양식장의 조건을 충족하는 남제주군 위미리에 (주)동국수산을 설립했다.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룬 후에도 멈추지 않고 차례로 위해원창전자유한공사(중국)·DK MEX(멕시코)등 해외 법인까지 설립하는 등 그의 열기는 식을 줄 몰랐다.
강 대표는 기존 활어 유통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고객들에게 자신의 양식장에서 갓 잡은 광어의 신선한 맛을 전하기 위해 노력하던 중 그 해답으로 양식장 내에 '위미바닷가 회와초밥'이라는 선어회 가공센터와 시식센터를 열고 해양수산부의 '싱싱회 유통사업'과 연계하여 유통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주)동국수산은 약 4천5백여평 부지에 3000평의 초대형 수조를 두고 광어 70만 마리를 양식하고 있다.
현재 '싱싱선어회'라는 이름으로 서울, 인천, 부산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당일택배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수도권 이외의 지역들은 익일택배를 실시하여 고객들이 주문한 즉시 모든 것을 받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편리한 주문을 위해 무료전화(080-341-5000)와 인터넷(www.badatga.net)을 통해서도 주문을 받고 있어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는 업계 최고 수준이다.
강 대표는 "'2004 세계음식박람회'에서 성공적인 참가를 통해 늘어난 고객들에게 신선한 회를 보다 빠르게 공급하기 위해 제2의 '싱싱선어회' 유통가공센터를 6월 중순 인천에 열고, 유명한 온ㆍ오프라인 용인 인터파크, 한솔CS클럽, 바이엔조이, 한진몰, 스시락 등과도 공급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요즘 불어온 쓰레기만두 파문 때문에 불어온 악영향을 묻는 질문에 (주)동국수산의 광어는 5가지 각종 한방재료와 각종 영양제를 먹이는 '웰빙식품'임을 강조하며 강한 자신감을 피력했다.
아울러 강 대표는 남제주 위미지역에 게이트볼 시설을 무료로 제공하고, 양식장 내에 정원을 설치하는 등 지역발전에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그 때문인지 주민들의 자발적인 건의와 협조로 위미지역에 27홀 규모의 골프장과 200실규모의 레저타운 개발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를 위해 (주)동국개발을 설립해 기업과 지역 경제발전이라는 상생의 기틀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강 대표는 "이제는 기업만의 이윤창출보다는 국가적인 이익이 반영된 사업을 할 때"라고 말하고 "관광유통사업에 뛰어든 현재, 기반 사업들이 안정 궤도에 오른 만큼 상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080-341-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