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그룹은 각 계열사별로 전문경영인 체제를 구축하고 독자적인 경영전략을 수립,추진하고 있다.

각사 경영전략은 대체적으로 기존 사업 부문을 중심으로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효율적인 경영을 추구하면서 고정관념에서 탈피한 유연한 사고를 기반으로 특화된 사업영역을 개척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동양그룹은 올 하반기 매출 2조8백34억원,경상이익 1천3백84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동양시멘트는 시멘트 사업이 '공급자 시장'에서 '수요자 시장'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수입시멘트 증가,시멘트 대체재의 시장 잠식,혼화제 사용 비중 증가 등으로 시장환경이 급변하는 데 적응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고객 만족도를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시멘트 품질을 개선하고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고객 니즈를 선도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통해 거래선을 유지하고 확보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동양매직은 웰빙 열풍에 부응해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연수기 등 건강기기 상품을 집중 개발하고 있다.

또 프리미엄 제품 시장을 지속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고부가가치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급속도로 성장하는 빌트인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빌트인 전용모델을 개발하고 전문 영업체제도 갖췄다.

동양종합금융증권은 위탁매매 위주에서 탈피하고 기업금융,기업구조조정,자산관리,장외파생상품 등과 관련된 투자은행 업무를 확대해 안정적인 이익구조를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다.

동양생명은 'e-마케팅' 인프라 구축을 통한 미래지향적 영업활동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업무영역 규제가 완화되는 금융업의 환경 변화에 발맞춰 은행권 및 상호저축은행과의 추가 제휴를 추진,안정적인 수입원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장 환경 및 금리 변화에 의한 자산운용 부문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해 주식 부문의 탄력적인 투자와 선물 옵션 등을 통한 리스크 헤지,채권 부문의 장기 국공채 적정규모 유지 및 우량 회사채 중심의 적극적인 투자전략 등 수익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재편으로 이익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장경영 기자 long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