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문화가 사회 전반에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웰빙 우수 브랜드를 선정, 사이버 컨퍼런스를 벌인다.

한국경제신문사와 한국소비자포럼이 공동 주최하는 '2004 대한민국 웰빙 컨퍼런스'는 시중에 유통되는 웰빙 제품을 전문가들의 심의를 거쳐 우수 브랜드를 인증하고, 이들 브랜드 제품을 가지고 오는 19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한국소비자포럼 홈페이지(www.iamcustomer.com)을 통해 특화된 우수성을 소개하고 웰빙에 관한 정확한 정보 제공과 이벤트를 통한 경품 행사 및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대규모 소비자 참여 행사이다.

우수 브랜드로 선정된 제품은 생활가전 부문에서 삼성전자의 하우젠 에어컨과 드럼세탁기를 비롯 식음료 부문의 다나수(대한심층수), 에덴바이오벽지의 흙나무들꽃(친환경마감재), 건강식품 부문에서 자연나라 베타라이프 등 20개이다.

사이버 컨퍼런스는 웰빙 우수브랜드 인증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김정남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윤은기 경영학 박사, 김승남 강남베스트클리닉원장 등 전문가들이 전하는 바람직한 웰빙 문화의 정착을 위한 진단, 소비자 의견 교환, 퀴즈풀기 경품잔치 등이 벌어진다.

▶ 어떻게 인증절차를 밟았나

2004 대한민국 웰빙 컨퍼런스에 참여 자격을 주기 위한 인증 행사로 지난 5월 10일부터 한달 여동안 대한상공회의소의 기업 자료중 웰빙을 컨셉으로 하는 우수브랜드를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통해 300개 기업의 웰빙 브랜드를 1차 후보군으로 선정했다.

6월 14일 한국경제신문에 사고를 통해 기업들에게 1차 후보군으로 선정 사실을 알리고 참여 여부 접수를 받았다.

국내 최초로 진행되는 사이버 컨퍼런스라는 생소한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300개 브랜드 중 127개 브랜드가 관심을 보이는 등 기업들의 적극적인 호응해 결국 68개 기업이 신청했다.

이들 기업을 중심으로 적합지수(차별성, 적절성) 기능지수(신뢰성, 용이성) 감성지수(호감도, 독특성, 상기 정도, 관심 정도) 등 3개 부문 8개 항목을 5점 척도를 기준으로 검토한 결과 최종 20개 브랜드가 대한민국 웰빙 산업을 주도하는 우수브랜드로 최종 선정, 인증 마크를 획득하게 되었다.

▶ 인증 분석

2004 대한민국 웰빙 우수브랜드 최종 평가는 적합지수, 기능지수, 감성지수 3개 부문 8개 항목 5점 척도를 기준으로 평가, 선정된 기업을 분석한 결과다.

웰빙 우수 브랜드에 인증된 브랜드들이 그 차이는 약하지만 기능지수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웰빙 브랜드의 제품들이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기능성에 주력하는 모습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