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브랜드관리 삼성 하는대로 하세요"‥파월 美디자인경영연구 소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디자인과 브랜드를 통합 관리하는 능력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가 될 것 입니다."


    산업정책연구원(IPS) 주최로 11일 서울 힐튼호텔에서 열린 '국제 브랜드 컨퍼런스' 참석차 방한한 얼 파월 미국 디자인경영연구소(DMI) 소장은 한국경제신문사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파월 소장은 "브랜드는 한 기업에 대해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인상이 통합돼 형성 되는 것"이라며 "따라서 브랜드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아무리 브랜드 가치가 높더라도 소비자들이 실제로 제품을 사용했을 때 만족을 느끼지 못하면 브랜드 가치는 오래가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때문에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좌우하는 디자인도 브랜드 못지 않게 중요하다는 게 파월 소장의 지론이다. 따라서 파월 소장은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기업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와 디자인 두 가지를 똑같이 성공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 기업들에 대해서는 "삼성이 하는대로 하라"고 이례적인 조언을 했다. 파월 소장은 "삼성은 최근 사내에 디자인연구소를 설립했다"며 "기업 경쟁력에서 디자인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는 "미국과 유럽 일부 기업들은 신제품 개발에서 디자인 담당자들이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는 한국 기업들에서도 디자인 담당자들의 역할이 갈수록 확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월 소장은 미 위스콘신대에서 회화를 전공한 뒤 제너럴일렉트릭(GE)의 의료기기사업부에서 제품 디자인을 담당했으며,로드아일랜드 디자인 스쿨 교수로 재직하기도 했다.


    그가 지난 85년부터 소장직을 맡고 있는 DMI는 브랜드와 디자인경영 분야에서 세계적인 연구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글=김동윤 기자 oasis93@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한뿌리' 광주·전남, 행정통합으로 하나 된다…"6·3 지선서 통합단체장 뽑을 것"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광주·전남 대부흥의 새 역사를 열어가기 위한 행정통합 즉각 추진을 공동 선언했다.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는 2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합동 참배를 마친 뒤...

    2. 2

      유명 女 BJ, 약물 운전 혐의 입건…"수면유도제 복용"

      유명 여성 인터넷방송인(BJ)이 처방 약물을 복용한 상태로 운전을 하다 사고를 내 경찰에 붙잡혔다.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광진경찰서는 30대 여성 A씨를 약물 운전 혐의로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A씨는 지난해 12월...

    3. 3

      전 의협 회장 "제가 맞았죠?"…강선우와 악연 재소환

      더불어민주당이 2022년 지방선거 공천 헌금 수수 의혹을 받는 강선우 의원을 제명했다. 이후 과거 강 의원과 청문회에서 설전을 벌였던 임현택 전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이 자신이 옳았다는 취지의 글을 사회관계망서비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