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수출이다] 무역의 날 : 대학(원)생 무역논문 대회 '우수상'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 서강대 SG사랑팀 ]
전세계적으로 자유무역협정(FTA)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칠레에 이어 일본과 FTA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한일 FTA 발효가 대표적인 열위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부품.소재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이에 대비한 대처방안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목적이다.
먼저 HS코드를 기준으로 한.일 양국의 부품.소재산업을 기계산업진흥회에서 분류한 12가지 품목으로 재분류해 양국의 부품소재산업의 무역수지와 시장점유율 그리고 MCA 및 TSI 지수를 살펴봤다.
이를 통해 한국의 부품.소재산업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갗추고 있지만 대 일본 경쟁력은 아직 확보하지 못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이런 결과를 산업수기주명이론과 연계,부품.소재산업을 4가지 산업군으로 구분했고 수입수요함수분석을 통해 관세철폐가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봤다.
이에 따른 각 군별 대 일본 협상방안으로 먼저 부품.소재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단계적이며 점진적인 관세 인하를 위한 협상안 마련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산학협동을 통한 전문가의 양성,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연계사업 추진,산업클러스터 육성 및 FDI유치를 통한 기술이전 등 민관차원의 지속적인 정책 추진을 제안했다.
이런 준비가 있어야만 부품.소재산업이 한일 FTA가 체결된 이후에도 열위산업이 아닌 향후 한국의 핵심역량산업으로 성장해 갈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