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구술고사는 인성이나 가치관 등을 측정하는 기본 소양평가와 전공 수학능력이나 적성을 알아보는 전공 적성평가로 나누어진다.


기본 소양평가에서는 수험생의 개인적 특성이나 인생관,가치관을 묻는 유형과 사회·문화적 현상,시사문제 등 사회적 쟁점에 대한 견해를 묻는 유형이 있다.


전공 적성평가에서는 지원 모집단위를 전공하는 데 필수적인 기초 지식과 전공 적성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한다.


전공 관련 문제는 크게 지망 동기와 학업 계획,희망 진로 등 적성 및 열정을 묻는 유형이나 전공과 관련된 고등학교 교과의 기본 개념 및 원리,그것이 실생활이나 사회 현상에 적용된 응용 사례를 묻는 유형 두 가지로 나눠진다.


◆지망 대학의 출제 경향을 파악=지망 대학의 출제 방향이나 지침,면접 진행 방식,기출 문제 등을 꼼꼼히 읽은 뒤 면접 구술고사의 출제 경향및 특징을 파악하고 공부 방향과 방법 등의 대책을 세우면 된다.


이 때 △면접의 유형 △단골 질문 △영어 제시문 출제 여부 △자연계의 경우 수학과 과학 교과 지식의 측정 정도 △답변 준비 시간 △지망 대학의 건학 이념이나 교육 방침 △해당 학과의 설명이나 교과 과정 등을 점검해야 한다.


◆전공 관련 교과서의 기본개념 정리=고등학교의 교과 과정 중 시사 쟁점이나 지망 학과와 관련된 부분을 기본 개념 및 원리 중심으로 다시 한번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관련 질문이 자주 나온다.


인문계는 윤리 사회·문화 정치·경제 등의 교과서 내용이,자연계는 수학과 과학 교과서 내용 중에서 시사 쟁점이나 자신의 전공 학문과 관련된 것을 정리해야 한다.


◆시사 쟁점도 정리=영역별 시사 쟁점은 기본 소양평가와 전공 적성평가 문제에 모두 제재로 출제된다.


국민적 관심사가 됐던 시사 현안에 대한 자신의 관점과 견해를 윤리나 사회 문화,정치,역사 등의 고교 교과서 내용과 관련지어 정리해 두어야 한다.


신문이나 인터넷,방송의 토론 프로그램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사회적 의제의 배경과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말하기 훈련도 필수=출제 빈도가 높은 단골 문제와 예상 문제에 대한 예시 답안을 만들어보고 지망대학의 면접 방식에 맞춰 구술해 보는 실전 연습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어색한 말투나 잘못된 언어 습관을 발견하여 고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자신감 있고 자연스러운 태도로 명확한 자기 관점과 견해를 상대방에게 조리 있게 설명하고 설득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영덕 대성학원 평가실장>


-------------------------------------------------------------


[ 면접구술 핵심 체크 ]


1)'설명하라'는 질문에는 핵심을 2-3개의 용어를 중심으로 짧게 요약한 뒤 구체적 사례를 들거나 좀더 상세히 설명하라.


2)'의견이나 주장을 말하라'는 질문에는 긍정.부정,또는 찬성ㆍ반대 입장을 선택한다.


그런 다음 해당 견해에 대해 타당한 근거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답변하면 된다.


3) 추상적 질문에는 구체적으로,구체적인 질문은 일반화.추상화해서 답변하면 무난하다.


4) 개인 신상이나 체험에 대한 질문에는 솔직하게 답하되,구체적인 사례를 드는 것이 효과적이다.


5) 대답을 나열할 경우에는 중요하고 핵심적인 것부터 순서대로 답한다.


6) 면접관의 거듭되는 반론성 질문에는 주장과 관점을 바꾸기보다 일관성 있게 답변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