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기가 정말 똑똑해졌네요.. 팩스ㆍe메일전송ㆍ음성인식까지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여대생 주모씨는 요즘 새로 구입한 프린터와 복사기 스캐너는 물론 팩스기능까지 갖춘 복합기 때문에 학업과 일상생활이 즐거워졌다.
고성능 컬러 프린터로 각종 레포트를 예쁘게 뽑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아니라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전용 인화지로 인쇄해 앨범에 정리하는 재미에 시간 지나는 줄 모른다.
어린시절 찍은 빛바랜 사진도 복합기의 스캐너 기능을 이용, 디지털화해 인터넷 홈페이지와 블로그에 올리기도 한다.
웬만한 서류복사도 복합기의 복사기 기능을 활용하면 되므로 집근처 문방구에 갈 필요도 없어졌다.
가정에서 팩스를 받는 기분도 제법 쏠쏠하다.
주요 정보기술(IT)업체가 선보인 복합기 제품을 살펴본다.
◆'가제트형사'같은 만능 프린터=프린터복합기는 예전에 복사기,스캐너,프린터,팩스 등 별도의 장비들로 나눠져 있던 기능을 하나의 제품에 통합한 것이다.
과거에는 각 기능별 성능이 개별제품과 큰 차이가 났지만 최근 기술발전에 힘입어 전용제품에 비해 큰 차이가 없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가격대도 크게 내려 과거에 사무실에서나 갖출 수 있는 것으로 생각했던 장비를 일반가정에서도 큰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게 됐다.
한국HP의 'HP 포토스마트 복합기 PSC2410'은 PC 없이도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선명하게 뽑을 수 있는 포토프린팅 기능을 갖췄다.
포토용지만 있으면 따로 포토프린터를 구입할 필요가 없다.
2.5인치 컬러 액정화면(LCD)이 프린터 외부에 장착돼 간단한 한글메뉴를 이용해 프린팅 작업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메모리카드를 비롯한 8종류의 카드를 꼽을 수 있는 카드슬롯도 있다.
디지털카메라,캠코더,PDA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와 연동도 손쉽다.
스캐너,프린터,컬러복사에 컬러팩스 기능까지 겸비했다.
동영상 비디오 파일의 동작을 캡춰해 저장하는 '비디오 동작 인쇄'기능도 있어 자유롭게 동영상 장면을 선택하고 출력할 수 있다.
삼성전자의 'SCX-6320F'는 기존 복합기가 지닌 △프린트 △스캔 △복사 △팩스의 4가지 기능 외에 이메일 전송 기능을 추가했다.
네트워크 카드를 장착할 경우 스캔한 문서나 수신된 팩스를 PC 없이도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것.자주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를 미리 저장해 놓고 여러 명에게 동시에 전송할 수도 있다.
인쇄와 복사에서도 분당 20장의 빠른 속도를 자랑하며 양면복사,모아찍기,복사배율 자동맞춤 등 다양한 기능을 겸비했다.
◆첨단기능을 갖춘 가정용 복합기=최근 선보인 복합기들은 음성인식,오래된 사진복원 등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만한 각종 첨단기능을 갖췄다.
삼보컴퓨터는 최근 신개념 카트리지를 채택,해상도와 출력속도가 뛰어난 6색 포토복합기 '드림콤보 M4800'을 내놓았다.
이 제품은 △복사 △스캔 △인쇄 기능이 통합 지원되는 복합기로 음성인식 기능을 갖췄다.
뉴 카트리지 기술을 적용,카트리지에 탑재된 적외선 센서를 통해 스스로 용지형태를 검색하도록 했다.
용지에 따라 출력 해상도를 자동조절해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최적의 출력물을 얻을 수 있다는 것.
엡손코리아의 '스타일러스 포토 RX510'은 프린터기능 외에 각종 스캐너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색바랜 사진이나 필름의 컬러도 복원해주는 스캐너 기능을 갖췄다.
필름스캔 및 컬러복원,먼지제거 기능이 있고 다양한 복사모드와 컬러복사 기능도 겸비했다.
신도리코의 A4전용 레이저복합기 'MF 2200'은 보통 복합기에는 없는 네트워크 기능을 지원,기업용 복합기로 써도 손색없다.
몇십만원 상당의 별도 소프트웨어가 없어도 유닉스를 비롯한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김동욱 기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