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재테크-증권] (에널리스트 코멘트)성장형 가치주..중장기 분산투자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오현석
성장형 가치주는 말 그대로 특정 주식이 가치주이면서 동시에 성장주라는 의미다.
따라서 성장가치주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가치주와 성장주가 갖고 있는 개별 의미를 살펴봐야 할 것이다.
가치주는 일반적으로 탁월한 가치를 가졌음에도 불구,내재가치보다 주가가 낮게 거래되는 주식을 말한다.
가치주는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구축하고 현금흐름이 우수해 통상적으로 주가는 일정한 범위에서 등락하는 패턴을 보인다.
여기에다 높은 배당수익률은 가치주 투자 매력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펀더멘털을 가지고 있어도 주가가 저평가되는 이유는 미래 성장성이 떨어진다는 약점 때문이다.
결국 가치주는 안정적인 경영환경 및 예측가능한 주가 흐름이 강점인 반면 미래 이익성장에 대한 우려가 약점으로 꼽힌다.
한편 성장주는 미래에 평균 이상의 실적을 거둘 수 있다는 기대가 주가의 상승요인이다.
따라서 최근 실적이 해당 업종의 평균 이하로 발표되고 무배당 정책을 고수해도 미래 자본이득을 위해 눈앞의 고통을 감내해야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한편으로 불확실성이 성장주가 갖고 있는 약점이다.
따라서 성장주 투자는 가치주 투자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고위험·고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일정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이처럼 상호 배타적인 성향을 동시에 가진 주식은 분산투자의 입장에서 최적 편입대상이다.
즉 성장형 가치주는 상호 약점을 완충하는 장점이 있고 주식시장의 각 국면별로 시장을 선도할 수 있어 위험과 수익의 최적 조합으로 평가될 수 있다.
최근 수년간 우리 시장에서도 성장주와 가치주의 개념을 동반하고 있는 주식이 나타나고 있다.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구축한 데 따른 양호한 현금흐름 유지 △탁월한 시장지배력 및 가격결정력에 근거한 성장성 확보 △지배구조의 선진화 및 주주친화적인 정책의 도입으로 대변되는 이들 성장가치주는 중장기 투자 대안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