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는 'IT 사관학교' .. 동부정보사장등 CEO 42명 배출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동부정보기술이 최근 새 대표로 삼성SDS 사장을 지낸 김홍기씨를 영입함에 따라 삼성SDS 출신 경영인들에 대한 관심이 새삼 높아졌다.
시스템통합(SI)분야 1위 업체인 삼성SDS 출신으로 정보기술(IT)업계에서 종사하는 현직 최고경영자(대표이사)가 무려 42명이나 되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삼성SDS 출신이 대표를 맡고 있는 코스닥 기업도 NHN(부사장 이해진),이네트(사장 양재삼),세중나모인터랙티브(〃 김상배),에스넷시스템(〃 박효대),뉴소프트기술(〃 김정훈),동부정보기술 등 6개나 된다.
이들 외에도 한국유니시스의 강세호 사장,한국후지쯔의 윤재철 사장과 온라인교육업체인 크레듀의 김영순 사장,지식경영솔루션 업체 온더아이티의 김범수 사장,정보보호업체 시큐아이닷컴의 김종선 사장,IT아웃소싱업체 시스게이트의 홍성완 사장,무선통신업체 이니티움의 김영진 사장 등 각 분야에서 이름만 대면 알 만한 회사의 사령탑들도 삼성SDS 출신이다.
또 기업용 솔루션 업체인 넥스존의 강성진 사장과 소프트웨어 전문업체인 스피드커널의 김명준 사장,소프트웨어·데이터베이스·SI 업체인 이위더스의 박세원 대표 등도 해당 분야에서 확고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삼성SDS 출신이 대표를 맡고 있는 기업 중 비즈테크컨설팅(대표 김종도·이하 괄호안은 대표이사)은 독일 SAP의 협력사로 전사적자원관리(ERP) 솔루션 '비즈엑스퍼트'로 주목받고 있다.
서버 솔루션 개발업체 야인소프트(정철흠)는 지난해 일본 SI업체 NAC와 제휴,일본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또 쉬프트정보통신(원동학)은 웹애플리케이션서버 '토인비'를 개발하는 등 한국형 기업 솔루션 개발에 주력하고 있고,파수닷컴(조규곤)은 디지털저작관리(DRM) 분야를 주도하고 있다.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아이언 키드'를 제작 중인 디자인스톰의 손정숙 사장은 대표적인 여성 IT벤처기업인이다.
이밖에도 삼성SDS 출신이 대표를 맡고 있는 IT기업으로는 엔솔루션스(권재학),아이넥션(김숭구),ParTEC21(김재하),T&G(김진구),세중컨설팅(김진우),한국솔루션센터(박성범),유니트랙(박종웅),비아이씨엔에스(박주성),엔위즈(반재학),이지아이티(유광원),뉴아이티(이대열),오비츠(이만찬),엔케이엠홀딩스(이영수),포렌(이융),IMS코리아(이원섭),넷매니아(이춘화),그린벨시스템즈(장사도),이비젼(장혜정),넥스비텍(조두현),네오메카(최준환),써머스테크놀로지(한재우) 등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다.
삼성SDS 출신 경영자들은 매월 'SDS클럽'이란 이름의 모임을 갖고 친목을 다지고 있다.
지난 2000년 'SDS4U'란 이름으로 결성된 이 모임은 현재 2백50여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매월 정기조찬회와 부정기 온라인 모임 등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업무협조를 도모하고 있다.
삼성SDS 출신이 IT업계에서 맹활약하는 데 대해 관련업계에서는 인재 풀이 큰 데다 삼성 특유의 관리시스템과 철저한 내부감사,학연 지연이 배제된 내부경쟁이 '검증된' 경영자를 배출한다고 보고 있다.
김동욱 기자 kimdw@hankyung.com
< 삼성SDS 출신 현직 대표이사 > (가나다 순) (이름, 회사)
1 강세호 한국유니시스
2 김홍기 동부정보기술
3 강성진 넥스존
4 권재학 엔솔루션스
5 김명준 스피드커널
6 김범수 온더아이티
7 김상배 세중나모인터랙티브
8 김숭구 아이넥션
9 김영순 크레듀
10 김영진 이니티움
11 김재하 ParTEC21
12 김정훈 뉴소프트기술
13 김진구 T&G
14 김진우 세중컨설팅
15 김종도 비즈테크컨설팅
16 김종선 시큐아이닷컴
17 박성범 한국솔루션센터
18 박세원 이위더스
19 박종웅 유니트랙
20 박주성 비아이씨엔에스
21 박효대 에스넷시스템
22 반재학 엔위즈
23 손정숙 디자인스톰
24 양재삼 이네트
25 원동학 쉬프트정보통신
26 유광원 이지아이티
27 윤재철 한국후지쯔
28 이대열 뉴아이티
29 이만찬 오비츠
30 이상호 민들레영토
31 이영수 엔케이엠홀딩스
32 이 융 포렌
33 이원섭 IMS코리아
34 이춘화 넷매니아
35 이해진 NHN(부사장)
36 장사도 그린벨시스템즈
37 장혜정 이비젼
38 정철흠 야인소프트
39 조규곤 파수닷컴
40 조두현 넥스비텍
41 최준환 네오메카
42 한재우 써머스테크놀로지
43 홍성완 시스게이트
※이해진 외 모두 대표이사 사장
※민들레영토 외 모두 IT업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