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인생] 혈관을 맑게 하는 식사요법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혈관의 나이는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려지는 ‘저밀도지단백(LDL)결합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 관상동맥혈관의 넓이와 탄력성에 의해 좌우된다.LDL-콜레스테롤은 칼슘 등 무기질이나 노폐물과 엉겨 혈관벽에 달라붙고 녹슨 하수관처럼 변해 언젠가는 혈류를 막게 된다.
고혈압으로 혈관벽에 항시적으로 압력이 가해지는 것도 결국 혈관벽을 두텁고 탄력없게 만들어 혈관을 늙게 만드는 요인이다.질척거리는 끈끈한 혈액과 이로 인해 손상된 너덜너덜한 혈관은 뇌와 심장을 고사시키는 강력한 적이다.
뇌에는 뇌출혈 뇌경색 등 뇌졸중을 유발하며 일부 세포가 기능이 떨어지거나 괴사해 혈관성 치매가 올 수도 있다.심장에는 협심증과 심근경색 등을 초래하게 만든다.
균형잡인 식생활과 규칙적인 운동만이 혈관의 나이를 젊게 만들수 있다.금연과 절주 또한 반드시 지녀야 할 바른 습관이다.
건강한 혈관을 위한 식사요법은 고혈압 심근경색증 환자를 위한 방법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저지방 저염분 식사는 기본이며 매끼 다양한 종류의 녹황색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현미와 같은 곡류도 충분히 곁들여야 한다.
단백질 섭취를 위해서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이나 육질의 색깔이 하얀 닭고기나 살코기를 먹는게 좋다.유제품이라고 해서 안심하고 지나치게 섭취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한마디로 항산화제를 듬뿍 섭취해 과산화지질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막고,혈압을 적정하게 유지하며,혈관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청소해주는 음식을 섭취하라는 것이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으로는 레몬 귤 오렌지 그레이프프루츠 등 감귤류,녹차,녹황색채소,딸기류,머루,마늘,양파,메밀 등이 있다.
감귤류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크립토산친 라이코펜 등이 풍부해 항산화기능이 우수하다. 함유된 비타민P는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이노시톨은 간에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돕고 칼륨은 나트륨의 배설을 유도해 혈압상승을 막는다.
녹차는 항산화성분인 카테킨,녹황색 채소는 각종 항산화비타민과 섬유질이 혈중 콜레스테롤치 상승을 막는다.
마늘은 혈관을 강하고 맑게 해준다. 양파는 혈당과 콜레스테롤치를 낮춰준다.메밀도 혈관을 강화시키고 혈압을 낮추며 탄력있는 건강한 혈관으로 만든다.은행잎 추출물은 특히 뇌의 혈류를 촉진해 치매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딸기류 머루 토마토 등은 항산화비타민의 보고로 동맥경화를 예방한다는 수많은 연구결과가 나와있다. 해조류는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을 모두 낮춰주는 훌륭한 음식이다.
무기질로는 마그네슘이 혈당치를 낮추고 심장병 위험요인을 감소시키고, 아연은 혈당치를 낮추고 끈적끈적한 혈액을 묽게 한다.셀레늄은 항산화기능이 가장 강한 무기질로 평가받고 있다. 이들 무기질은 각각 아몬드 굴 잡곡류 등에 다량 함유돼 있다.
이밖에 최근 각광받고 있는 청국장(또는 일본의 낫토)은 혈전을 용해하는 효과를 점차 인정받고 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박카스 등 드링크제에 함유)은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프로폴리스가 강한 항산화작용으로 탄력있는 혈관을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운동 금연 절주는 이같은 식사요법보다 훨씬 중요한 혈관건강유지 요건이다. 이틀에 1시간씩 빠른 속도로 걷는 등 유산소운동은 체지방연소를 촉진하고 혈당의 급격한 상승이나 하강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
정종호 기자 rumb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