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즐겨 먹는 별미 요리로 냉면 모밀국수 비빔면 등 면류를 꼽을 수 있다.


식품 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집에서 간편하게 해 먹을 수 있는 다양한 면 제품을 판매 중이다.


특히 최근에는 냉면 등에 복분자 배즙 칡즙 녹차 등 다양한 기능성 원료를 사용한 웰빙 생면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 냉장면 시장의 선두업체인 풀무원은 복분자와 배즙 원료가 함유된 '복분자와 배즙 물냉면'을 내놨다.


숙성시킨 동치미 국물에 복분자와 배즙을 넣어 깔끔하면서 새콤달콤한 육수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라고.


특히 쫄깃한 면발과 어우러져 전문점 수준의 고품격 냉면을 맛볼 수 있다는 설명.와사비 초절임 무가 들어 있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


2인분 4150원.


풀무원은 100% 국내산 칡즙이 함유된 '동치미 칡 생냉면'도 판매 중이다.


2인분 4300원.


CJ는 '흑미 냉면'을 비롯 '가쓰오 메밀맛면''동치미 물냉면''햇비빔국수' 등을 판매하고 있다.


흑미 냉면은 100% 쌀로 만든 생면으로 물냉면과 비빔냉면 등 2종이 있다.


쫄깃하고 매끄러운 면발의 식감을 느낄 수 있다고.


가격은 4300∼4500원.


가쓰오 메밀맛면(2인분 3800원)은 가쓰오부시(훈연 참치)로 맛을 낸 시원하고 깔끔한 가쓰오 냉소스에 쫄깃하고 시원한 면발을 적셔 먹는 정통 일본식 냉소바.


가쓰오 소스,와사비,건더기까지 들어 있어 별도의 준비 없이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오뚜기도 지난해부터 면사랑과 손잡고 생면 시장에 가세했다.


냉면류로는 동치미맛 육수가 함유된 '평양 물냉면',쌉쌀한 칡향의 쫄깃한 면발과 매콤한 태양초 고추 양념장이 어우러진 '강원도 칡냉면',다시마 미역 등을 곱게 갈아 밀가루 반죽을 한 '해초 물냉면' 등이 있다.


또 가쓰오부시를 직접 우려 만든 소바 장국으로 국물 맛을 내는 '메밀소바면'도 추천 제품.


농심은 간편하게 비벼 먹을 수 있는 '농심 찰비빔면'을 올 신상품으로 시판했다.


독특한 비빔 양념장으로 젊은층이 좋아하는 매콤새콤한 맛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고.


면발은 찰지고 부드러워 양념장과 잘 어우러지며 감칠맛을 낸다는 설명.135g 1봉지에 650원.


지난 84년 시판된 한국야쿠르트의 '팔도 비빔면'도 대표적인 여름철 면 제품 중 하나.


고급 소맥분을 사용하여 면발이 매끄럽고 쫄깃쫄깃한 것이 특징이다.


고추장 식초 올리고당 참기름 등의 원료를 통해 매콤하면서도 달콤한 맛을 즐길 수 있는 함흥식 면 제품이다.


한국야쿠르트는 올 여름 특수를 겨냥해 6월말까지 비빔면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행사를 전개하고 있다.


윤성민 기자 smy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