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통화연결음 맘껏 선물하세요" .. 이동통신 3社 시스템 연결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통사 통화연결음 호환된다
이동통신사의 통화연결음은 국내 가요와 팝송,재즈 등의 멜로디는 물론 각종 효과음을 발신통화 대기음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SK텔레콤에선 컬러링,KTF는 링투유,LG텔레콤은 필링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 이통사별로 콘텐츠제공업자(CP)가 달라 다른 이동통신사의 통화연결음을 쓸 수 도 없고 선물도 불가능했다.
이에 지난 1일부터 이동통신 3사가 시스템을 연동시켜 통화연결음이 서로 호환되도록 했다.
통화연결음 선물하기는 통화연결음을 선물한 사람이 별도의 추가 요금 없이 기존 정보이용료(700~1200원)만 지급하면 된다.
통화연결음을 선물받은 사람은 정보 이용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SK텔레콤 컬러링 선물하려면
SK텔레콤 가입자가 KTF나 LG텔레콤 가입자에게 통화연결음을 선물하려면 상대방도 통화연결음 서비스에 가입돼 있어야 이용할 수 있다.
요금은 휴대폰 700원, PC 1200원이다.
선물을 보내는 사람에게 과금되며 문자메시지서비스(SMS) 전송료 30원이 별도로 부과된다.
선물하고 싶은 사람의 해당 전화번호만 치면 된다.
휴대폰을 통해 보낼 때는 네이트나 준을 이용하면 된다.
네이트의 경우 1번(벨, 컬러링)으로 들어가면 되고 준에선 8번(폰꾸미기)을 누르면 된다.
PC에선 인터넷 사이트(nate.com 또는 sktworld.com)를 이용해 폰꾸미기에서 선물하기를 누르면 된다.
선물하기를 누르면 인증 번호를 입력하게 되고 휴대폰에 문자메시지 인증번호가 뜬다.
이를 입력하고 선물하고 싶은 친구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끝난다.
○KTF 링투유와 LG텔레콤 필링
KTF 가입자가 벨소리를 상대방에게 선물하려면 400∼550원(부가세 별도)의 정보 이용료가 든다.
원하는 벨소리를 클릭한 후 새로운 창에서 보내고 싶은 친구의 번호로 전송을 누르면 끝난다.
이 때 벨소리를 선물받은 친구의 휴대폰에 멀티메시지서비스(MMS)로 수신된다.
통화연결음인 링투유의 정보 이용료는 곡당 1200원.선물받은 상대방이 링투유를 받아 설정할 땐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하지 않는다.
휴대폰이 아닌 이동통신사 시스템 내에서 변경되기 때문이다.
LG텔레콤의 통화연결음 필링을 선물하려면 유선 인터넷(ez-i.co.kr) 또는 휴대폰에서 이지아이에 접속해야 한다.
1.벨/필링/노래방 2.필링?통화연결음에서 원하는 통화연결음을 선택, 받는 사람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 전송하면 된다.
정보 이용료는 700∼1200원.LG텔레콤의 통화연결음 필링은 서비스 이용자가 230만명에 이른다.
LG텔레콤은 상대방에게 전화를 걸었을 때 상대방 휴대폰에서 들리는 재미 있고 멋진 통화연결음을 자신의 휴대폰에 똑같이 설정할 수 있는 '필링 복사하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명수 기자 m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