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반도 구석구석 위성사진으로 본다 '위성에서 보는 한국‥'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남북한의 행정구역별 위성사진과 해설을 함께 담은 한반도 영상지리백과사전 '위성에서 보는 한국 아트라스'(도서출판 호영)가 출간됐다.


    이 책에는 한국의 '아리랑'을 비롯 미국·프랑스 위성이 2000년부터 올해 초까지 촬영한 위성사진들이 수록돼 있다.


    남한은 256개 시·군·구별 15만분의 1 지도로,130개 주요지형의 경우 5만분의 1로 확대해 산길까지 판독할 수 있게 했다.


    특히 독도 같은 특수지역은 5000분의 1 사진과 3D 입체사진을 활용해 더욱 눈길을 끈다.


    북한의 행정구역별 위성사진도 68쪽에 걸쳐 실었다.


    지형의 높낮이를 반영한 '음영기복도'를 첨부해 한반도 전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했고 남북한 현황을 비교분석한 통계자료도 곁들였다.


    '위성사진 알고 보기'라는 해설에서는 위성사진 촬영 원리와 활용분야,위성사진 제작공정과 해상도 등을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올컬러,416쪽,15만원.(02)3442-5131


    고두현 기자 kdh@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설연휴 '가성비' 동남아 여행 가려했는데"…한숨 쉰 이유 [트래블톡]

      "체감상 2배는 오른 것 같아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해외여행'의 상징으로 여겨지던 동남아시아를 바라보는 한국인 여행객의 시선이 달라지고 있다. 항공권과 숙박 요금이 함께 오르면서 설...

    2. 2

      "10년 전에 입던 건데" 깜짝…당근서 인기 폭발한 '이 옷' [트렌드+]

      최근 젊은 세대 중심으로 10년 전 유행했던 패션 아이템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온라인상에서 과거 향수를 자극하는 특정 밈(meme·인터넷 유행)이 확산하면서 당시 스타일까지 재조명되는 추세다.11일 중...

    3. 3

      "이 매장서만 판다고요?"…외국인 관광객들 반한 올리브영 기념품

      요즘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선 제주, 강릉, 부산 등 지역의 올리브영 매장에서만 한정으로 판매하는 상품이 주목 받고 있다. 한국을 찾는 외국인이 늘고 지역까지 관광 수요가 퍼지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특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