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그것이 알고싶다] 이탈리아 요리사..경력쌓이면 5000만원 이상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드라마 '내이름은 김삼순' 열풍으로 이탈리아 요리사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파티셰(제과 기능사)가 인기직종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쿠오코(이탈리아 음식 전문 요리사)에 도전하는 젊은이도 늘고 있다.
파티셰와 쿠오코의 평균 연봉은 2140만원.경력을 쌓고 실력을 인정받은 소수만이 5000만원 이상의 고연봉을 받는다.
▶파티셰(patissier)·블랑제(Boulangerie):생크림 케이크,파운드 케이크 등을 만드는 제과 기능사를 '파티셰',식빵 소보로 빵 등을 만드는 제빵 기능사를 '블랑제'라고 한다.
▶쿠오코(cuoco):보통은 주방보조부터 시작,요리를 익히는 경우가 대부분.보조라고 해도 자격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국내에도 이탈리아 요리학원들이 급증,국내 실력파들이 생겨나고 있다.
▶소믈리에(Sommelier):식당이나 호텔에서 포도주 서빙에 관한 모든 것을 책임을 지는 직원.호텔이나 레스토랑 관련 직종에서 일했던 사람들이 경험을 살려 도전하는 경우가 많다.
▶쇼콜라티에(chocolatier):우리말로는 초콜릿 공예가, 초콜릿과 관련한 작업만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전문가를 의미한다.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
도움말=잡링크(www.joblink)
===============================================================
< 이탈리아 요리 업종 평균 연봉 2140만원 >
◇경력별 연봉
-신입 : 1386만원
-경력 2~4년 : 1792만원
-경력 5~7년 : 2556만원
◇직업별 초봉
-파디셰ㆍ블랑제 : 1324만원
-쿠오코 : 1285마원
-소믈리에 : 1406만원
-쇼콜라티에는 새로운 분야로 연봉통계 없으나 제과ㆍ제빵사와 비슷할 것으로 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