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워크(Ubiquitous Work)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있다.


U-워크는 지리적 요소를 중시한 재택 근무나 원격 근무를 강조한 무선 네트워크를 아우르는 확대 개념이다.


즉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무실과 똑같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근무 형태다.


차 안이나 식당,심지어 길거리에서도 모든 네트워크 환경에 접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말한다.


U-워크 환경의 장점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U-워크 환경을 실현하면 출퇴근으로 허비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사무실 규모도 줄여 막대한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현대인에게 턱없이 부족한 여가 시간을 가족과 함께 나눌 수 있다.


또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U-워크 환경은 업무의 질을 높이고 생산성을 극대화한다는 이점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U-워크 환경은 단순히 무선 노트북이나 휴대폰만으로 실현되지 않는다.


사무실 외의 환경에도 사무실과 같은 무선랜 환경으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고,근무자에게도 무선 노트북,PDA,인터넷 전화 등의 장비가 주어져야 한다.


즉 외부적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그에 맞는 다양한 U-워크용 장비(device) 이용이 필수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물리적 환경이 갖춰졌다고 해서 U-워크가 당장 실현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U-워크가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문화가 달라져야 하고 기업을 이끌어가는 리더들이 U-워크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직원들이 회사 밖에서도 사내처럼 성실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이라는 믿음과 신뢰 없이는 U-워크 환경이 일반화하기는 힘들다는 지적이다.


한국과 중국처럼 아시아 문화권에 속한 기업들이 통제문화를 바꾸면서 U-워크 환경을 도입하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 보편적 견해다.


세계적 모빌리티 솔루션 전문 업체인 '어바이어'는 지난 5~6월 U-워크 환경 구축에 대한 설문조사를 아시아·태평양지역 기업 간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적이 있다.


놀랍게도 한국과 중국 등 아시아문화권에서 U-워크 환경 도입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기업 리더들이 갖는 U-워크 환경에 대한 신뢰도는 평균적으로 70%에 이른다.


한국은 87%로 가장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U-워크를 할 경우 직원들을 잘 통제할 수 없을 것이라고 응답한 사람은 30% 미만이었다.


이 같은 결과는 한국 기업들이 U-워크 환경에 대한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실제로 국내에서 U-워크 환경을 도입하고 있는 기업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서울에 위치한 자동차 전시 판매장인 '서울오토갤러리'는 2003년 원격 근무 환경을 도입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서울오토갤러리는 자동차 판매상이 무선 PDA를 이용해 고객과의 상담,검사,판매 등 모든 업무를 한 장소에서 논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 시스템을 갖췄다.


이로 인해 고객은 가까운 곳에서 빠르게 구매할 수 있게 됐다.


6개월 전 부분적인 원격 근무 환경을 도입한 '한국IBM'은 이달 초부터 상시적인 시스템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삼성석유화학도 지난 6월부터 공정 운전 정보 시스템을 도입해 관리자가 공장 현장에 가지 않고 집에서 네트워크로 업무 진행을 파악하고 지시할 수 있게 됐다.


알리안츠생명도 지난 3월 인터넷전화(VoIP) 시스템을 구축했다.


직원들은 노트북에 소프트폰 시스템을 탑재해 노트북과 인터넷 전화를 단일 플랫폼화했다.


회사 바깥이나 심지어 해외에서도 노트북으로 네트워크에 접속하면 회사의 내선번호로 걸려오는 자신의 전화를 노트북을 통해 받을 수 있게 됐다.


공공기관에도 U-워크 환경이 서서히 도입되고 있다.


서대문구청은 민원전화를 모두 인터넷전화로 교체했다.


구청 직원들은 구청 밖에서도 언제든지 민원 접수 전화를 받을 수 있다.


모빌리티 솔루션의 대표적 기업인 어바이어코리아의 디네쉬 말카니 대표는 "초기 구축 단계의 비용 부담에도 불구하고 한국 기업들은 U-워크 환경을 실현해 가고 있다"면서 "향후 U-워크 구축은 하나의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고기완 기자 dad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