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드분석] 키움닷컴 '업계 최고 수익'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멘트]
거래소에서 금융주가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기록하며 시가총액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어제 한은의 콜금리 인상이 은행 등 금융주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증권주는 금융업종내에서 금리인상 영향이 거의 없을 것으로 보여 높은 수익이 기대됩니다.
오늘은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유일한 증권사로 업계 최고의 수익을 유지하며 주가 역시 강세를 보이는 키움닷컴증권에 대해 취재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앵커1]
키움닷컴증권은 역사가 얼마되지 않은 온라인 전문증권사로 알고 있는데 최근 주가가 많이 올랐다. 왜 그런가?
[기자1]
키움닷컴은 2000년 1월 설립이래 한번도 적자가 나지 않은 우량 증권사로 온라인 영업 성공으로 시장점유율이 7%에 근접하며 대형사 반열에 올라섰고
고객에 대한 차별적 신용공여 업무확대로 안정적 금융수익을 창출, 자기자본이익률이 증권업계 최고 수준인 17%에 달하는 등 우량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주가 상승 배경)
> 2000년 설립이후 연속 흑자
> 온라인 영업호조 점유율 6.8%
> ROE 30%대 가능,우량성 부각
> 증시활황 실질적 수혜 증권사
특히 올들어 증시 활황세가 이어지자 여타 증권사들에 비해 시장점유율이나 이익증가속도가 빨라져 증시 호황의 직접적인 혜택을 보는 회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지난 7월 해외에서 성공적으로 IR을 끝낸 이후 외국인의 매수가 꾸준히 들어오면서 주가는 최근 한달간 15,000원대에서 19,000원까지 올라 신고가 경신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앵커2]
좋은 얘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하나씩 살펴보자. 먼저 이번 회계년도 실적은 어떤가.
[기자2]
지난 1분기(4월~6월)에 매출은 소폭 감소했지만 이익은 크게 늘었습니다.
매출액은 400억원으로 지난 분기에 비해 2%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71억원으로 15%증가했고 순이익은 47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35% 늘었습니다.
(1분기 이익 급증)
> 점유율 증가, 거래대금 상승추세
-매출액 400억(전분기 2.0%↓)
-영업익 71억(전분기 15.0%↑)
-순이익 47억(전분기 35.0%↑)
키움닷컴증권의 시장점유율 증가 추세 유지되고 있고 2분기 이후 시장거래대금 상승 추세 지속과 유관기관 수수료 인하 등이 수익성 개선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 2분기도 양호한 실적을 올린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목표 40%수준 달성
특히 2005회계년도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각각 전년대비 42.1%, 54.9% 상승한 166억원과 120억원이 될 것으로 추정했는데 이미 1분기에만 40%가까이 달성해 예상치를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향후 2년안에 주식매매 브로커지리쪽 시장점유율을 10% 이상을 차지해 1위로 올라서겠다는 목표를 밝혔는데 키움닷컴증권의 브로커리지 시장점유율은 2004 회계연도 4분기(2005년 1~3월) 기준으로 6.8% 수준으로 시장점유율 목표 달성시 이익은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앵커3]
현추세라면 이익규모가 목표대비 두 배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네요. 증권사끼리 전망하기는 그렇지만 다른 증권사의 키움닷컴에 대한 의견은 어떻습니까?
[기자3]
분석자료가 많이 나오지는 않지만 키움닷컴증권이 매우 높은 성장성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굿모닝신한증권은 11일 키움닷컴증권에 대해 고성장을 지속하면서 업계 최고 수준의 자기자본이익률(ROE)을 올릴 것이라며 적정주가를 2만6000원으로 높이고 매수의견을 유지했습니다.
굿모닝신한증권은 "키움닷컴이 고객 기반 확대, 고객 특유의 높은 매매회전율 성향,성공적인 인터넷비즈니스모델로서 갖는 효율적인 비용 구조 등의 요건을 갖추고 있다"며
(업계 최고 수익성)
>굿모닝신한 '매수' 목표가 26,000원
-고객기반확대, 성공적인 비즈니스모델
-향후 3년간 자기자본이익율 30% 가능
>대우증권, 증권업 호황 최대 수혜주
"향후 3년간 업계 최고 수준인 30%대의 자기자본이익률을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보다 앞서 대우증권은 4일 10월 금융.서비스 부문 추천종목으로 키움닷컴을 제시했습니다.
대우증권은 "증권업종은 종합주가지수 최고치 경신으로 대규모 자금유입과 함께 거래대금 증가가 기대된다"며 "키움닷컴은 증권업종내 최고의 수익성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4]
증권사 투자의견도 좋게나왔는데 외국인이나 기관은 최근 어떻게 매매했는지 알아보자. 기업가치가 반영되며 주가가 오르면 좋지만 다른 문제는 없는지 말해달라.
[기자4]
키움닷컴은 외국인 기관 모두 주식을 사들이고 있습니다.
먼저 외국인은 지난 5월부터 순매수기조를 유지, 지분율이 10%대 초반에서 14.6%까지 높아졌습니다.
특히 7월 해외 IR이후 매수강도가 확대되었으며 최근 한달만 해도 30만주 이상 순매수를 보여 전체매도와는 다른 상황입니다.
(외국인.기관 동반매수)
> 외국인, 5월이후 지속 매수
- 지분율 10%->14.6% 증가
> 기관, 일시 관망이후 순매수
- 안정적 매수기반 확보
기관 역시 외국인 매수에 대해 일시 주식을 팔았지만 최근 한달간은 매수기조를 이어가며 10만주 이상의 순매수를 보였습니다.
외국인.기관 매수가 이어지며 수급이 좋아지고 있지만 막대한 차익이 예상되는 임직원의 스톡옵션 행사와 전체 지분율이 65%에 달하는 대주주(다우기술) 보유 물량이 보호예수에서 풀리기 때문에 주가가 한차례 더 상승한다면 매물저항이 우려됩니다.
그러나 키움닷컴의 시장 점유율 증가속도나 ROE창출 능력을 고려할 때 실적이 수급을 이겨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특히 올해 200억원대의 순익 달성이 예상됨에 따라 증권업종의 상위 5개사 평균 주가수익비율(PER)이 31배인 점을 고려할 때 중장기적으로 3만원대 주가흐름도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차희건기자 hgch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