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 전성시대] 은행 : SC제일은행 ‥ 선진기법 접목 글로벌 서비스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SC제일은행은 지난 2000년 12월부터 300여개 소매영업점 중 19개점에서 처음으로 PB서비스를 시작했다.
거액 금융자산가가 늘고 금융욕구 또한 크게 성장함에 따라 과거 금융시스템으로는 거액 자산가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선진 금융회사를 벤치마킹해 제대로 된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들이 현재 SC제일은행의 PB서비스에 반영됐다.
PB 서비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강북 강남 부산 등지에 세무 부동산 금융 등의 전문가들이 배치된 PB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 169개 영업점에 182명의 PB가 배치되어 고객들에게 다양한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SC제일은행의 프라이빗 뱅커들은 자산관리 포트폴리오 시스템인 'WMS(Wealth Management System)'를 활용,주식 채권 투자와 부동산 및 세금전략 등을 서비스한다.
특히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의 첨단 금융기법을 접목한 'MAP(Multi Asset Portfolio) 프로그램'을 도입해 고수익을 창출하는 선진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MAP는 한국시장의 특수성에 맞춰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글로벌 투자를 기본으로 한다.
미국 및 유럽과 이머징마켓 등 전 세계 주식 채권 부동산 원자재 등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함으로써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된 프로그램이다.
또 안정형 안정성장형 성장형 등 고객 투자성향별로 맞춤형 상품군을 제공하기 위한 '고객 투자성향 분석 프로그램'(Suitability Assessment)을 조만간 도입해 본격적인 고품질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SC제일은행 PB센터에서는 PB고객을 대상으로 각종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최근 각 지역을 순회하며 세무세미나를 가졌으며 매주 목요일 고객을 PB센터로 초청한 가운데 정기 세무 세미나도 열고 있다.
또 거동이 불편한 고객이나 노약자,특수한 사정이 있는 고객에 대해선 출장상담을 통한 자산관리서비스도 제공한다.
유병연 기자 yoob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