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후 자투리 시간, '변신'의 시간으로 활용하고 싶어요"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2월 16일 59만 명이 넘는 수험생들에게 대학 입학을 위한 최종 시험인 대학수학능력시험성적표가 발송되었다. 수험생들의 다양한 얼굴 표정 속에 이제는 다들 지원 가능 대학을 찾느라 부산하다. 하지만 수험생들에게 대입만큼이나 수능이 끝나면 꼭 하고싶은 열망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 무엇일까 해서 직접 수험생을 만나 보았다.
아직은 고등학생 소년 소녀의 앳된 모습이 남아있는 서울시내 200명의 수험생을 대상으로 조사해 본 결과 수능 후 가장 하고 싶은 것은 몸매관리(34%) , 아르바이트(26%), 여행(12%), 토익 및 자격증 공부(12%), 성형(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수능 후 성형외과를 찾는 수험생이 늘어 났다고 하지만, 조사 결과 불과 8%의 학생만이 성형을 하고 싶다고 말해 당연히 성형을 하고 싶어 할 것이라는 기존의 예측을 뒤엎었다. 성형이 꺼려지는 이유로는 44%의 학생들이 무서워서 라고 했고 무려 30%의 학생들이 부모님이 물려주신 모습을 바꾸면서까지 예뻐지고 싶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수험생들이 외모에 관심이 없는 것은 아니다. 성형보다는 오히려 간단한 시술로 얼굴이나 이미지에 변화를 가져 올 수 있는 스피드 치아 교정에 대해서는 시술을 받아보고 싶다는 의견이 64%를 차지한 것을 보면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외모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스피드 치아 교정을 통해 하얗고 가지런한 치아를 가지고 싶다는 대답이 98%에 이르는 것을 보면 수험생들 사이에서 치아성형 및 미백에 대한 관심이 상당함을 알 수 있다.
이 사실을 반영 하듯 연세미플러스치과 이진민원장은 "대인관계에서의 좋은 인상과 신뢰감을 주는 자신 있고 건강한 미소를 위해서 많은 젊은 층들이 스피드 치아 교정을 위해 치과를 찾는다." 고 말했다. 최근 성형수술을 하지 않고도 단기간에 부작용의 위험 없이 간편하게 시술 가능한 스피드 치아 교정으로 이미지의 변화를 주고자 하는 수험생들의 관심이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스피드 치아교정의 효과로 수험생들이 가장 크게 본 점은 바로 '자신감이 생길 것 같다(70%)'이다. 그 뒤로 취업과 면접에 성공할 수 있을 것 같다(12%)라는 대답이 나왔다.
이번 조사를 통해 수험생들은 얼굴을 직접 변화시키는 수술 보다는 비교적 간단한 치아 시술로 전체적인 이미지를 변화시켜 앞으로의 다양한 대인관계에서 자신 있는 모습을 만들고자 하는 데 관심이 컸다. 수험생들은 예쁘고 멋진 모습의 표준을 정하고 그 모습을 무조건 닮아가려 하기 보다 자신의 고유한 특성을 가진 자신감 있는 모습을 더 원하고 있었다.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신감 있게 당당히 자신을 표현하여 성공 하기 위한 노력은 평생을 걸쳐 계속 된다. 수험생들이 새로운 사회로 출발을 앞두고 그 동안 학교와 교복이라는 획일성에 갇혀 자신만의 독특함을 드러내지 않는 것에 익숙해 졌지만 이제부터 자신만의 건강한 웃음으로 자신감을 찾아 앞서가는 인생의 밑거름을 만들어 나가야 하겠다.
[한경닷컴 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