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게임기+인터넷… 휴대폰+MP3… 올해는 컨버전스 제품이 뜬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게임기+인터넷… 휴대폰+MP3… 올해는 컨버전스 제품이 뜬다
    디지털 기기의 '컨버전스(융합)' 바람이 새해 초부터 강하게 확산되고 있다.

    목걸이형 MP3플레이어를 닮은 MP3카메라폰이 나왔는가 하면 음악이나 동영상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디지털카메라,휴대인터넷 기능을 갖춘 게임기 등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왔다.

    5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되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06'도 디지털 컨버전스를 주도하기 위한 각국 업체들의 경연장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2일(현지시간) 각국의 전자업체들이 CES에 컨버전스 제품을 대거 출품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국내에서는 3일 레인콤이 6월께 상용화 예정인 휴대인터넷(와이브로)으로 온라인게임을 즐길 수 있는 차세대 단말기 '아이리버 G10'을 공개했다.

    4인치 대형 스크린이 달려 있고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PMP)나 MP3플레이어 또는 녹음기로도 쓸 수 있는 컨버전스 제품으로 CES에 출품될 예정이다.

    LG전자는 이날 목걸이형 MP3플레이어처럼 생긴 '리얼 MP3폰 Ⅱ'를 선보였다.

    상단에 '조그 다이얼'이 달려 있어 음악을 검색하기 쉽고,크기(가로 3.8cm,세로 9.1cm)가 작아 MP3플레이어를 연상시킨다.

    이 제품 역시 'CES 2006'에서 소개될 예정이다.

    이 휴대폰은 성능뿐만 아니라 디자인에서도 컨버전스가 된 점이 특징이다.

    카메라와 캠코더의 '영역 파괴'도 흥미롭다.

    삼성테크윈은 이날 PMP 기능이 있는 콤팩트 디지털카메라 '#11'을 선보였다.

    2.5인치 액정화면에 두께가 18.5mm인 이 제품은 보기엔 카메라지만 PMP와 MP3플레이어 기능도 갖췄다.

    이에 앞서 작년 말에는 삼성전자가 디카 기능이 있는 컨버전스 기기 '미니켓 포토'를 내놓았다.

    소형 캠코더지만 500만화소 디카라고도 할 수 있는 복합기기다.

    게다가 지상파 이동멀티미디어방송(DMB),MP3플레이어,이동식 저장장치,녹음기,PC 카메라 기능까지 갖춰 '정체를 알 수 없는 제품'이란 말까지 나왔다.

    이 밖에도 내비게이션 PMP 등에 DMB 기능이 더해지는 등 디지털 컨버전스 바람은 계속 확산되고 있다.

    IT업계 관계자는 "디자인과 기술의 컨버전스로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며 "컨버전스는 블루오션이 될 수도 있고 독약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고성연 기자 amazing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한 달에 1600만원 벌었다"…수만명 열광한 미녀 모델 정체

      소셜미디어(SNS)에서 수만 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유명 패션 모델이 인공지능(AI) 가상 인물로 밝혀져 화제다. 4일(현지시간) 베트남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5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패션 모델 ...

    2. 2

      "엔비디아보다 2배 빠른 AI 반도체 국내에서 개발됐다" [최영총의 테크 총총걸음]

      전자상거래·물류처럼 관계 데이터가 복잡한 서비스에서 그래프 신경망(GNN)은 핵심 분석 기술로 꼽힌다. 하지만 추론 전 전처리 단계 과정에서 지연율이 커지면서 실제 서비스 적용에는 걸림돌이 돼 왔다.&n...

    3. 3

      문애리 이사장 "과학인재 부족, 경력단절 여성 과학인 복귀가 해법"

      “경력단절 여성 과학자 16만8000명을 활용 못하는 건 국가적 손실입니다.”이달 11일은 세계 여성과학기술인의 날이다. 과학 분야 성별 불평등을 해소하고, 과학계 진출을 위한 동등한 참여 기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