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센터 전문컨설팅 기업 티엘코리아의 'TL'은 '토털 로지스틱스(Total Logistics)'의 이니셜이다.

물류와 관련된 종합업무를 원스톱 서비스하겠다는 기업사명과 목표를 함축하고 있다.

티엘코리아는 1996년 물류센터 내부시설 전문 기업으로 시작해 2001년에는 물류센터를 필요로 하는 기업과 물류센터 운영주를 온라인에서 연결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어 종합물류컨설팅,물류센터 건설,물류 IT전문계열사를 차례로 설립하면서 현재는 물류에 관한 한 원스톱 서비스를 실현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티엘코리아측은 "물류는 초기에 운송 중심으로 성장했지만 지금은 토털서비스가 주축"이라며 "물류 거점의 중심축이 어디인가가 중요한 만큼 티엘코리아도 거점정비 혹은 시스템 재구축을 통한 물류센터 효율화에 노력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티엘코리아는 현재 부동산 투자자들을 위한 물류센터 투자 자문,리스 서비스,물류센터 개발 컨설팅,물류센터 자산 관리 서비스 등 물류센터 분야 전문 부동산 컨설팅사로서 활약하고 있다.

계열사로는 물류센터 전문 건설업체인 티엘이엔씨,물류센터 내부 설비 전문업체인 티엘이엔에스,물류관련 IT 종합 솔루션 전문업체인 티엘소프트를 비롯해 물류혁신 연구소까지 총 4개가 있다.

티엘코리아가 2001년 개설한 종합 물류사이트(www.tlkorea.co.kr)는 창고운영 및 임대 등 물류창고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인터넷으로 제공해,기업의 원활한 물류 활동과 과다한 물류비 절감에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창고사업자와 하주를 사이버상으로 연결하는 물류시장을 구축,창고사업자는 여유공간을 하주에게 제공하고 하주는 필요한 창고를 손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해 호평을 얻었다.

물류센터 건설 컨설팅 분야에서는 경기도 이천 세일철강 물류센터와 용인의 양지물류센터,모인로지스물류센터,수원의 동수원물류센터,경산의 경산동일물류센터,인천의 준성월드물류센터 등의 인허가와 자금유치 등을 컨설팅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중소 기업의 공동 물류사업에도 뛰어들어 3년 전부터는 한국패션협회와 공동으로 한국패션 유통 물류단지 개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외 한국프랜차이저 협회와도 물류단지 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다.

티엘코리아는 "정부가 국가 비전의 일환으로 동북아 물류중심국가를 선언한 것과 발맞춰 기업비전으로 '물류센터의 모든 것'을 내세우고 물류센터 전문기업 외길을 걷고 있다"며 "물류센터 부분에서만큼은 세계 어느 곳보다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우리 목표"라고 말했다.

(02)525-9255

김현지 기자 nu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