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진엘앤디(대표 이경재)는 백라이트유닛(BLU)의 핵심 부품인 몰드프레임과 도광판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1987년 설립된 이 회사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면에 본사와 공장을 두고 있으며 충북 덕산면에 제2공장과 경기 성남 상대원동에 지점을 갖고 있다.

품질경영체제를 도입하기 전에도 품질경영의 기본이 되는 독자적인 '3정5S'라는 업무규정을 세우고 'Back To The Basic'(기본에 충실하라)과 '스피드'라는 슬로건을 정해 자주적인 품질향상 활동을 벌여왔다.

삼진엘앤디는 급속도로 변하는 전자산업과 경영환경에 대응하고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1997년 'ISO9002'와 '100PPM' 인증을 획득했으며 99년에는 'ISO9001'을 취득,본격적인 품질경영체제를 구축했다.

21세기 들어 국제적으로 지구 온난화,자원 고갈,오존층 파괴 등의 환경 문제가 인류의 미래를 결정짓는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과거 생산공정 중심의 환경 규제에서 제품 중심의 환경 규제를 강화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삼진엘앤디는 이 같은 추세에 맞춰 2003년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인 'ISO14001'을 따냈다.

또한 부품 재료의 환경관리물질 관리와 환경관리 시스템을 유해물질사용제한지침(RoHS)에 맞추기 위해 전 임직원들이 전사적인 노력을 벌여 2004년엔 '에코파트너' 인증을 취득,공급처인 삼성전자의 요구수준을 충족시켰다.

이 회사는 삼성전기 협부회 회장을 비롯 삼성SDI와 삼성전자 협성회 활동을 수행하며 선진 품질경영활동과 환경경영시스템을 국내 다른 중소기업들에도 보급하는 데 앞장섰다.

국내외 공급시절의 경쟁적인 건축으로 공급과잉 현상이 발생하면서 시장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회사의 지속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품질경영측면에서 조직 개편을 실시하고 선진기업의 성공 사례를 벤치마킹해 여러 가지 상을 타기도 했다.

2003년 '한국품질경영상'과 '3000만불 수출탑'을 수상했으며 2004년에는 '국제표준시스템경영상 대상'과 '친환경경영대상'을 받았다.

지난해엔 사내 품질경영시스템을 정착시킨 결과 '한국품질대상'을 수상,'ISO/TS16949'를 취득했다.

삼진엘앤디는 '정밀 기술의 상징'이라고 불리는 금형 기술을 바탕으로 기업 지속발전을 위해 제품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 회사가 개발한 차량용 DVD 플레이어와 TFT-LCD가 연결된 루프타입 DVD플레이어에 새로운 개념의 차량 무선 인터넷 서비스인 텔레매틱스를 결합시켜 시장의 요구에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최근에는 신기술 취득 및 관리기법 향상을 위해 사내외 교육훈련을 강화하는 등 인재 육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며 "내부 핵심역량을 모으고 향상시키는 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031)379-2000

임상택 기자 lim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