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리포트]동북아 첨단산업 허브 도약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산업구조 선진화전략 민관회의'에서는 한·미 FTA 를 우리나라 산업구조 고도화의 계기로 활용해 우리나라가 동북아 첨단산업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방안이 집중 논의됐습니다.

    보도에 김경식 기자입니다.

    기자> 한·미 FTA 체결을 계기로 공동 R&D협력과 전략적 외국인투자 유치 노력 등이 본격화되면 산업구조 고도화를 통해 우리나라가 동북아 첨단산업 허브로 도약할 수 있다는 분석이 제시됐습니다.

    기조발제에 나선 김원규 산업연구원 산업경쟁력실장은 한미 FTA체결은 주력산업의 수출증대, 부품소재 관세인하에 따른 전방산업 경쟁력 강화 등이 기회요인으로 작용하며 시장개방에 따른 경쟁심화와 취약업종의 구조조정 압력 증대가 위협요인이라고 밝혔습니다.

    업종별로는 자동차, 통신기기, 전기기계, 섬유 등 비교우위 부문이 미국시장 접근이 확대돼 순수출이 늘고 정밀화학, 일반기계 등 부품소재와 각 산업의 고부가가치부문 은 순수입이 늘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그러나 비교열위의 부문도 일본에 편중된 부품소재의 수입선 전환과 분업구조 고도화, 기술 투자 협력을 통해 기회요인으로 바뀔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한미FTA가 체결되면 미국은 우리나라의 산업기술과 동북아지역의 지리적 잇점을 활용하기 위해 한국 투자를 확대하고 EU와 일본도 미국과의 경합제품과 부품소재를 중심으로 한국 투자를 늘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산자부는 한미FTA를 계기로 산업구조 고도화를 통한 동북아 첨단산업 허브화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한미FTA가 성장잠재력 저하, 제조업 공동화, 부품소재 취약 에 직면한 우리경제의 당면과제을 해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와우티브이 뉴스 김경식입니다.

    김경식기자 kskim@wowtv.co.kr

    ADVERTISEMENT

    1. 1

      신성통상 굿웨어몰, 새해맞이 '해피굿이어 팸데이' 개최

      신성통상의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굿웨어몰이 오는 20일까지 5일간 새해맞이 프로모션 '해피굿이어 팸데이'를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굿웨어몰은 행사 시작과 동시에 사용 가능한 팸데이 전용 장바구니 쿠폰 3종을 제공한다. 5만원 이상 구매 시 5000원, 7만원 이상 구매 시 9000원, 10만원 이상 구매 시 1만5000원이 각각 할인돼 첫 쇼핑부터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6일과 20일 오전 8~9시에는 6만원 이상 구매 시 1만5000원이 할인되는 타임 쿠폰을 추가 제공한다.전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 '오늘의 특가' 상품을 매일 선보이고, 일자별 브랜드 프로모션은 캐주얼데이, 맨즈데이, 탑텐데이, 셀렉션데이로 나눠 순차 진행한다. 마지막 날인 20일에는 전 브랜드 통합 프로모션이 열린다.고객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한 베스트 아이템 큐레이션도 제공한다. MD 추천 상품을 중심으로 방한 아이템, 아우터, 상·하의, 세트 상품부터 키즈·스포츠·잡화·라이프 카테고리까지 포함해 새해 쇼핑 가이드 역할을 한다.굿웨어몰 관계자는 "매일 입는 옷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들을 위해, 당장 필요한 옷부터 오래 입을 수 있는 옷까지 좋은 혜택으로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일자별로 전환되는 브랜드 특가와 시작과 동시에 사용 가능한 쿠폰으로 새해 첫 쇼핑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2. 2

      롯데호텔, 호텔 특화 '휴머노이드' 개발 참여…업계 최초

      롯데호텔앤리조트가 호텔업계 최초로 정부 주도 휴머노이드 기술 개발 사업에 참여한다고 16일 밝혔다.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미래형 호텔 서비스 구축에 나선다.롯데호텔앤리조트는 산업통상부가 주관하는 '로봇산업 핵심기술개발 사업' 국책과제에 선정돼 호텔 환경에 최적화된 휴머노이드 로봇의 개발 및 실증 추진한다. 이를 통해 차세대 서비스 경쟁력을 선제적으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이번 국책과제 선정을 통해 롯데호텔앤리조트는 정부, 학계, 기업이 협력하는 'K-휴머노이드 연합'의 일원으로 기술 개발에 참여하게 된다.호텔 업무 특성상 요구되는 섬세한 손동작 구현을 위한 5-Finger 기반 조작 기술과 예측 불가능한 동선 및 구조를 가진 실내 공간에서의 자율주행 능력 등 고난도의 기술을 현장에서 검증하고 고도화할 계획이다.고객과 직접 접촉하지 않는 객실 정비, 비품 운반, 시설 관리 등의 업무에 휴머노이드 로봇을 먼저 투입해 운영 데이터를 축적할 예정이다. 이후 기술 안정성과 효율성 확보 후 컨시어지, 체크인 등 대면 서비스 영역으로 범위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롯데호텔앤리조트는 롯데호텔 서울을 첫 시범 운영지로 지정하고 실제 호텔 업무 환경을 기반으로 한 직무 분석 및 타당성 진단(PoC)에 착수했다. 또한, '피지컬 AI'와 '로보틱스 파운데이션 모델'(RFM)을 개발하는 딥테크 기업 리얼월드(RLWRLD)와 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10월부터 RX(Robot Transformation) 프로젝트를 통해 호텔 운영 특성을 반영한 휴머노이드를 도입하는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있다.롯데호텔앤리조트는 확보된 운영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습 모델을 고도화해 2030년까지 전 지점

    3. 3

      온스당 90달러 돌파한 은, 개인 투자자가 시장을 움직인다 [원자재 포커스]

      개인 투자자들의 은을 대거 매수하면서 은이 시장에서 가장 과열된(crowded) 원자재 거래로 떠올랐다는 분석이 나왔다.16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반다 리서치'는 최근 30일 동안에만 개인 투자자들은 아이셰어즈 실버 트러스트(iShares Silver Trust·SLV.P)와 같은 은 기반 상장지수펀드(ETF)에 9억2180만 달러를 순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아이셰어즈 실버 ETF는 14일 하루에만 6,920만 달러의 소매 자금 유입을 기록했다. 이는 소매 투자자들이 마지막으로 가격을 급등시켰던 2021년 이후 두 번째로 큰 일일 매수 규모다.이 ETF는 올해 들어 31.3% 상승했다. 지난 12개월 동안에는 무려 210.9% 급등했다. 은 가격 역시 연이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LSEG 데이터에 따르면 15일 은 가격은 온스당 91.90달러에 거래됐다. 이는 올해 첫 거래일의 72.62달러에서 크게 오른 수준이다. 최근 장중 기록한 93달러를 넘는 사상 최고치보다는 낮은 수준이다.금속 가격 변동에 특히 민감한 광산 기업들의 주가를 추적하는 'MSCI ACWI 셀렉트 실버 마이너스 인베스터블 인덱스(MSCI ACWI Select Silver Miners Investable Index)'는 지난 12개월 동안 약 225% 급등했다.2021년의 은 강세장은 게임스톱과 AMC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밈 주식’ 열풍을 포함한 광범위한 소매 투기 붐의 일부였다. 그러나 이번에는 상승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요인들이 존재한다고 반다는 설명했다.반다는 “이번은 단순한 밈 주식식 급등이 아니다. 우리는 이제 2021년 ‘실버 스파이크’의 정점을 넘어선 구조적인 축적 국면을 목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은을 단순한 투기적 베팅이 아니라 “핵심 거시(매크로) 거래 자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