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삼성그룹 계열사들 상반기 성적표 나왔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삼성그룹 주요 계열사들이 오는 10일께 상반기 생산성 격려금(PI:Productive Incentive)을 지급한다.

    PI는 매년 각 계열사의 상·하반기 실적을 평가해 임직원들에게 주는 인센티브다.

    그룹 차원에서 각 계열사의 실적을 A,B,C 세 등급으로 평가하고,계열사별로 다시 각 사업부문을 3등급으로 평가한다.

    A등급은 월 기본급의 150%,B등급은 100%,C등급은 50%를 각각 받게 된다.

    이 때문에 PI는 연말에 한 번 지급되는 '이익분배금(PS:Profit Sharing)'보다 금액은 적지만 상반기 실적에 대한 '성적표'라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삼성전자 LCD ↓,디지털미디어 ↑

    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삼성전자는 사업부문별로 명암이 엇갈렸다.

    반도체총괄 중 메모리사업부는 작년 하반기에 이어 이번 상반기에도 'A' 평가를 받았다.

    상반기 실적이 다소 부진했지만 D램과 낸드플래시 부문에서 경쟁업체를 압도했기 때문이다.

    디지털미디어(DM) 총괄의 TV사업부문도 올해 초 선보인 LCD-TV '보르도'의 인기에 힘입어 작년 하반기에 이어 'A'를 받았다.

    정보통신(휴대폰 부문) 총괄은 휴대폰 판매가 2분기 말부터 서서히 회복세를 보이면서 작년 하반기 'A'에서 올 상반기에도 'A'를 받았다.

    반면 LCD총괄은 패널 가격 하락에 따른 실적 부진으로 작년 하반기(A)보다 낮은 'B' 평가를 받았다.

    삼성전자 5개 총괄사업부 중 가장 부진한 성적을 내고 있는 생활가전은 작년 하반기에 이어 이번에도 'C'를 받았다.

    삼성전기·삼성코닝 등은 '선방'

    올 상반기의 특징은 삼성전자를 제외한 나머지 전자계열사들의 실적 개선이 두드러졌다는 점이다.

    작년 하반기 'C'를 받았던 삼성전기는 올 상반기 흑자전환을 이루며 이번엔 'B'로 한 계단 올라섰다.

    비(非)주력사업을 과감히 구조조정하고 기판,카메라모듈,적층세라믹콘덴서(MLCC) 등 3대 핵심 사업에 집중한 결과다.

    실제 삼성전기는 지난 1분기에 전 분기 대비 659% 늘어난 22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린 데 이어 2분기에도 흑자기조를 유지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주력 사업인 브라운관 유리의 판매부진으로 작년 하반기 'C' 평가를 받았던 삼성코닝도 올 상반기에는 'B'로 한 계단 상승했다.

    이와 함께 LCD기판 유리를 만드는 삼성코닝정밀유리는 LCD-TV 판매 호조에 힘입어 지난해 하반기에 이어 상반기에도 'A'평가를 받았다.

    삼성테크윈도 디지털카메라 사업부문의 실적호조로 올 상반기 'A'를 받았다.

    삼성SDI는 상반기 PDP패널 분야의 실적이 다소 부진했으나 꾸준한 영업이익 흑자를 낸 점을 인정받아 작년 하반기에 이어 'B'를 유지했다.

    ◆기타 계열사들의 성적

    화학계열사 중에는 삼성토탈을 제외하고 대부분 성적이 나빠졌다.

    삼성토탈은 작년 하반기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A'평가를 받았다.

    반면 삼성석유화학은 주력제품인 TPA(테레프탈산) 수급상황 악화에 따른 실적 부진으로 'A'에서 'C'로 내려앉았다.

    삼성정밀화학도 'A'에서 'B'로 떨어졌다.

    이 밖에 삼성중공업삼성엔지니어링 등 중공업 계열사들은 작년 하반기와 같은 'A'를 받았으며,에스원도 꾸준한 실적을 내면서 'A' 평가를 유지했다.

    이태명 기자 chihir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도쿄에 못 살겠다”…신축 아파트값 22% 급등

      일본에서 도쿄로 인구가 집중되는 현상이 완화되고 있다. 인구 유입이 계속된 도쿄 중심 23구의 아파트 매매가와 임대료가 크게 오른 영향으로 분석된다. 이재명 대통령이 부동산 가격을 잡겠다며 일본의 ‘잃어버...

    2. 2

      충당금 줄여 최대순익 달성한 카뱅…"이젠 외국인 공략"

      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의 지난해 연간 순이익이 전년 대비 9% 넘게 늘면서 역대 최대 실적 기록을 갈아치웠다. 대출을 판매해 벌어들이는 이자수익은 줄었지만 비이자수익이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했고,...

    3. 3

      뷰웍스, 유럽 진단장비 업체와 디지털 슬라이드 스캐너 공급계약 체결

      의료 및 산업 영상 솔루션 전문기업 뷰웍스가  자사의 고성능 슬라이드 스캐너 ‘비스큐 DPS(VISQUE DPS)’를 유럽 주요 진단장비 업체에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