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日, 14일 금리인상 확실 ‥ 0.25%P 올릴듯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일본은행은 14일 열리는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제로(0%) 금리 정책을 포기,5년4개월 만에 금리를 0.25%포인트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후쿠이 도시히코 일본은행 총재를 포함한 9명의 정책위원 중 절반 이상이 "일본 경기가 확대되고 있고 물가가 플러스 기조로 정착됐다고 판단,금리 인상쪽으로 기울었다"고 현지 언론들이 13일 일제히 보도했다.

    정부 대변인인 아베 신조 관방장관과 다니가키 사다카즈 재무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통화 정책 결정권은 일본은행에 있다"면서도 "일본경제가 디플레(물가하락)에서 완전히 벗어났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말해 일본은행의 금리 인상에 제동을 걸고 있지만 시장에선 인상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금리 인상이 이뤄질 경우 2001년 3월 이후 5년4개월 만이다. 이날 엔화가치는 도쿄외환시장에서 달러당 115.40 수준에서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다.

    전문가들은 금리 인상으로 향후 엔화가치는 달러당 113엔에서 115엔대를 오르내릴 것으로 전망했다.

    일본은행은 시중은행에 자금을 공급할 때 적용하는 공정 할인율도 현행 0.1% 에서 0.40~0.50%로 상향 조정할 것으로 보인다.

    또 금리 인상에 따른 채권시장 동요를 막기 위해 월 평균 1조2000억엔 규모의 국채 매입을 당분간 계속한다는 계획이다.

    다이와증권SMBC의 가와나 코우 국제금융부 아시아팀장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금리 인상 효과는 이미 반영돼 금융시장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도쿄=최인한 특파원 janu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중국 호텔 침대 몰카에 내가…" 수천명에 생중계까지 '충격'

      중국 호텔 객실의 불법 촬영물 실태가 공개됐다. 일부 투숙객의 침대 위 모습이 실시간으로 생중계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지난 6일(현지시간) BBC는 중국 호텔 객실에서 촬영된 불법 촬영물 수천 개가 여러...

    2. 2

      日 총선 D-1, 자민당 우세 지속…변수는 '한겨울 투표율'

      일본 총선 투표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자민당의 우세 흐름이 막판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한겨울에 치러지는 선거인 만큼 날씨가 투표율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린다.7일 산케이신문은 후지뉴스...

    3. 3

      "부모님 결혼반지 녹여주세요"…보석상에 줄 선 예비부부들

      최근 금값이 가파르게 오르면서 프랑스 보석업계와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고 프랑스 일간 르피가로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금값은 상승세를 이어가다 지난달 26일 사상 처음으로 온스당...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