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여성가구주 62.7% '무직.임시직' ‥ 여성 빈곤문제 심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혼과 가족 해체 등으로 여성 가구주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나 남성 가구주에 비해 소득이 훨씬 떨어지는 등 여성 빈곤문제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발간하는 계간지 보건사회연구 최신호에 따르면 초등학교졸업 학력을 가진 여성 가구주의 경우 소득이 최저생계비에도 못 미치는 빈곤층이 22.7%나 된다.

    이는 같은 학력의 남성 가구주가 12.1%인 데 비해 2배 가까이 높은 비율이다.

    이 같은 빈곤층은 중졸 여성 가구주의 20.7%, 고졸 여성 가구주의 13%, 대졸 이상 여성 가구주의 6.8%가 해당됐다.

    같은 학력 남성 가구주는 각각 6.8%, 5.9%, 1.7%의 분포를 보였다.

    여성 가구주가 임시.일용 근로자인 경우 최저생계비 이하 빈곤층이 28.1%로, 3분의 1 가까이가 생활고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경우 남성 가구주의 빈곤층 비율은 13.2%에 그쳤다.

    여성 가구주의 직업은 임시.일용 근로자가 35.7%로 가장 많았고, 다음이 자영업자(18.7%), 상용 근로자(14.6%), 고용주(3.9%) 등의 순이었다.

    보건사회연구원은 "빈곤여성의 위기 방지를 위해서는 기초생활보장 체계를 점검, 확충하고 빈곤여성의 다양한 특성과 욕구를 반영한 맞춤형 빈곤여성 종합대책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ADVERTISEMENT

    1. 1

      hy, 무가당 플레인·화이바 애플…유산균 발효유에 '메치니코프' 정신 담아

      hy는 전통 프리미엄 발효유 콘셉트의 ‘메치니코프’ 시판 전용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신제품은 무가당 플레인과 화이바 애플 두 가지다. 무가당 플레인은 설탕을 첨가하지 않아 원유 본래...

    2. 2

      동원F&B, "교자 가고 딤섬 왔다"…찜통에서 갓 꺼낸 듯 만두피 쫄깃·육즙 팡팡

      동원F&B가 딤섬 제품으로 냉동만두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고 있다. 새우 하가우·부추 창펀·샤오롱바오·부채교 등 딤섬 4종을 앞세워 기존 만두 시장의 판도를 흔들며 소...

    3. 3

      한 달새 가격 50% 뛰었다…반전 결과에 한국 기업도 '환호'

      전기차 수요 부진으로 폭락했던 배터리 핵심 소재 리튬 가격이 한 달 만에 50% 오르면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