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전화연결] SKT, 2Q 영업이익 7.3% 감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SK텔레콤이 지난 2분기 매출은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감소했습니다. KTF에 이어 보조금 지급으로 인한 마케팅 비용 증가가 원인이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연사숙기자?

    <기자>

    말씀하신대로 마케팅 비용이 2분기 이동통신회사의 수익성을 흔들었습니다.

    (CG-SKT 2분기 매출)

    SK텔레콤은 가입자의 꾸준한 증가로 인해 지난 2분기 매출 2조 6,383억원을 올렸습니다.

    지난 1분기에 비해 3.9%,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서도 4.4%가 늘어난 수치입니다.

    (CG-SKT 2분기 실적)

    당기순이익도 퇴직금제도 변경에 따라 일시적으로 영업외 비용이 늘었던 1분기에 비해 10.7%증가한 3,73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보조금 합법화와 월드컵 등으로 인한 마케팅비용이 크게 증가하며 영업이익은 1분기에 비해 7.3%가 줄었습니다.

    (S-SKT, 매출대비 마케팅비용 22.7%)

    이에 따라 매출 대비 마케팅 비용은 1분기에 비해 5.2%p나 늘어난 22.7%에 달했습니다.

    (CG-김신배 SK텔레콤 사장)

    한편, 김신배 SK텔레콤 사장은 "미국과 중국, 베트남 등 해외사업을 강화하는데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하반기에는 화상통화가 가능한 HSDPA서비스의 본격적인 마케팅을 시행하는 등 신규사업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어제 팬택앤큐리텔에 이어 팬택의 실적도 공개됐죠? 크게 기대할 것은 없어 보이는데,, 정리해주시죠.

    <기자>팬택의 지난 2분기 실적 역시 좋지 않습니다.

    (CG-팬택 2분기 실적)

    팬택의 2분기 매출은 2,824억원으로 1분기에 비해 27% 줄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회사측은 "보조금 재개 이후 사업자들의 보수적인 마케팅 기조와 5월 이후 저가중심 정책으로 스카이 판매가 저조한 것이 실적악화의 원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CG-팬택 2분기 부문별 실적)

    팬택앤큐리텔과 마찬가지로 팬택 역시 수출부문의 매출이 30%나 줄었습니다.

    이로써 팬택의 부채비율은 지난 1분기 297%에서 2분기 377%로 높아졌습니다.

    (CG-팬택 재무구조 계선계획)

    회사측은 "하반기 영업활동 개선으로 인한 현금확보 등으로 자본확중에 주력하겠다"며 "하반기 약 1천억원의 차입금을 감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함께 팬택은 하반기 내수시장에서는 스카이 전략상품으로, 수출에서는 미국과 중남미 시장공략으로 강한 드라이브를 걸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와우TV뉴스 연사숙입니다.

    연사숙기자 sa-sook@wowtv.co.kr

    ADVERTISEMENT

    1. 1

      바람같은 말만 믿고 계약했다간…"법정서 큰코 다쳐요" [조대환의 영미계약법 스케치]

      한경 로앤비즈의 'Law Street' 칼럼은 기업과 개인에게 실용적인 법률 지식을 제공합니다. 전문 변호사들이 조세, 상속, 노동, 공정거래, M&A,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법률 이슈를 다루며, 주...

    2. 2

      '연말정산 보너스 얼마?' 환급액만 확인했는데…몰랐던 사실 [눈 뜨고 아끼는 세금]

      연말정산이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지난해 연말정산(2024년 귀속분)을 한 직장인 2107만 명 가운데 70%에 달하는 1485만 명이 세금을 돌려받았다. 많은 직장인이 ‘13월의 월급’을 기다리...

    3. 3

      금·은값 '폭락 쇼크'…하루 만에 10% 이상 급락, 왜? [김주완의 원자재 포커스]

      국제 금값과 은값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케빈 워시 전 미국 중앙은행(Fed·연준) 이사를 차기 연준 의장 후보로 지명한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해당 선물 투자 포지션 축소가 하락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