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바다이야기 '게이트'로 번지나] 게임물 어떻게 구분하나‥ 1회 경품한도 2만원 초과땐 사행성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게임은 이용 방식에 따라 크게 온라인게임,아케이드게임,비디오게임,PC게임,모바일게임 등 다섯 가지로 나뉜다.

    이 가운데 온라인게임은 인터넷을 통해 사람과 사람이 대전을 펼치는 게임이고,비디오게임은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2'와 같은 게임기로 즐기는 게임이다.

    또 PC에 게임 CD를 넣고 이용하는 게임을 PC게임이라 하고,휴대폰으로 즐기는 게임을 모바일게임이라 한다.

    이번에 문제가 된 '바다이야기''황금성' 등은 아케이드게임에 속한다.

    아케이드게임은 게임장(오락실)에서 대형 게임기(아케이드)로 사람과 기계가 대전을 펼치는 게임이다.

    1990년대에 유행했던 '갤러그''스트리트파이터'를 생각하면 된다.

    2000년대 들어 퇴조하다가 바다이야기가 뜨면서 최근 1년 새 급성장했다.

    게임을 이용자 연령대에 따라 구분할 수도 있다.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전체이용가'와 어른만 이용할 수 있는 '18세 이용가'가 있다.

    '18세 이용가' 게임은 음란성이 있거나,폭력성이 과도하거나,사행심 조장 우려가 있는 게임을 말한다.

    성인오락실을 점령해 버린 경품제공용 게임은 '18세 이용가'에 속한다.

    경품제공용 게임은 자칫 사행성 게임으로 변질될 수 있다.

    문화관광부는 게임시간 4초 미만,1시간당 투입금액 9만원 이상,1회 경품한도 2만원 초과 게임을 사행성 게임으로 규정했다.

    문제의 바다이야기 등은 영상물등급심의위원회 심의에서 경품제공용 게임으로 통과한 뒤 프로그램을 변경한 사행성 게임이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포토] 계란수급 불안에…美신선란 수입

      26일 천안시 서북구 입장면의 한 계란 수입업체에서 직원들이 미국산 신선란을 포장해 옮기고 있다. 정부는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에 따른 계란 공급 불안에 대비해 미국에서 224만개의 신선란을 수입해 30일부터 시...

    2. 2

      치위생사의 이상한 취미…환자 등 대상 499차례 불법 촬영

      치과 의원 엑스레이(X-Ray) 촬영실과 버스정류장 등에서 여성 수백명을 불법 촬영한 혐의로 기소된 30대 치위생사가 항소심에서 감형됐다.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인천지법 형사항소5-1부(손원락 부장판사)는 최근 성폭...

    3. 3

      만취 상태로 차 몰더니…3층 주차장 벽 뚫고 추락한 30대 '경상'

      만취 상태에서 운전대를 잡았다가 주차장 3층 외벽을 뚫고 1층으로 추락한 30대 남성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26일 부산 북부경찰서에 따르면 25일 오후 7시 30분께 부산 북구 화명동 한 상가건물 3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