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외국에 페이퍼컴퍼니 세운뒤 국내 상호저축銀 경영권 인수 대표 구속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자기 회사의 자금을 해외 페이퍼컴퍼니(서류상 회사)로 빼돌린 뒤 국내 최대 규모 상호저축은행의 경영권을 인수하고 주가를 조작한 한 건설사 대표가 구속됐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사부(박성재 부장검사)는 24일 회사 자금 247억원을 빼낸 뒤 해외에 페이퍼컴퍼니를 차려 HK저축은행을 인수하고 주가를 조작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등으로 S건설사와 H기술투자의 대표 권모씨(43)를 구속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권씨가 HK저축은행의 경영권을 인수한 뒤 하청업자 등 제3자의 명의를 빌려 대출받는 형식으로 1000억원 상당의 저축은행 자금을 빼내 자신의 사업자금으로 이용한 혐의를 잡고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또 권씨가 엄청난 액수의 비자금을 조성,보관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자금 추적에 나설 예정이다.

    권씨는 2003년 8월 경영 부실로 퇴출 위기에 빠진 HK저축은행의 대주주인 한솔그룹이 매각을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알고 회사자금 247억원을 빼돌려 미국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하고 그 해 10월 HK저축은행의 제3자 유상증자에 참여,경영권을 얻는다는 합의를 맺었다.

    이후 권씨는 페이퍼컴퍼니가 관리자산이 4억9000만달러에 달하는 외국계 금융회사라는 서류를 내 금융당국을 속인 혐의를 받고 있다.

    김현예 기자 yeah@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믿고 먹던 국간장서 발암가능물질 검출…'장숙국간장' 판매 중단

      '장수국간장'에서 발암가능물질이 기준치를 넘어선 것으로 확인돼 판매가 중단되고 회수 조치가 진행되고 있다.10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경남 함안에 위치한 식품제조·가공업체 장수종합식품공...

    2. 2

      [속보] 경찰 "서산영덕고속도로 사고로 5명 사망…부상자 파악 중"

      [속보] 경찰 "서산영덕고속도로 사고로 5명 사망…부상자 파악 중"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

    3. 3

      서산영덕고속도로 곳곳 추돌로 5명 사망…'블랙아이스 추정' [종합]

      10일 오전 서산영덕고속도로 경북 구간 곳곳에서 다중 추돌사고가 나 5명이 숨졌다.경찰과 소방 당국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10분께 남상주나들목 인근 영덕방향 서산영덕고속도로에서 4중 추돌 사고가 난 데 이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