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Business Tips] 일자리 구하려면 인터넷 프로필 쓰는 법부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원하는 일자리를 구하려면 인터넷에 올리는 프로필부터 제대로 써라.'

    기업 채용담당자들이 각종 인터넷 사이트와 회사 내 인트라넷에 올라 있는 개인들의 자기 소개를 보고 필요한 인력을 뽑는 사례가 늘면서 인터넷 프로필 작성법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9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채용담당자들로부터 주목받을 수 있는 프로필 작성 비법을 소개했다.

    △최대한 상세하게=나이 학력 등 기본적인 정보 외에 기업 인사담당자들에게 자신을 알릴 수 있는 정보라면 어떤 것이든 자세하게 써야 한다.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경력이라고 생각되는 것도 새 직원을 채용하는 사람에겐 매우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약어(略語)를 사용해야=상세하게 자기를 소개하더라도 프로필의 양이 제한돼 있는 만큼 불필요한 표현은 생략하고 준말을 쓰는 게 좋다.

    만약 MBA(경영학석사)를 갖고 있다면 Master's in Business Administration이라고 장황하게 쓰지 말고 MBA로 짧게 표기해라.

    △숫자를 활용해라=어떤 것을 설명하려고 할 때 막연한 표현보다 한눈에 이해가 되는 숫자가 큰 도움이 된다.

    자신이 현재 직장에서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는 것을 보여주려면 '회사 매출이 늘어나는데 내가 이바지했다'는 식의 애매한 표현을 쓰지 말고 '내 덕분에 매출이 몇 % 늘었다'고 밝혀라.

    △사진은 정장 차림으로=평상복을 입고 근무하는 직장에 다니고 있더라도 정장 차림의 사진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쉽게 검색될 수 있게=채용담당자들은 인터넷에서 적당한 인력을 찾기 위해 여러가지 검색어를 동원해 검색한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프로필이 제외되지 않게 하려면 검색어에 포함될 수 있는 핵심 단어를 빠뜨리지 않아야 한다.

    △민감한 주제는 피해라=정치 종교 등 민감한 주제에 대해서까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필요는 없다.

    자칫 채용담당자의 생각과 정반대의 주장을 늘어놓게 되면 취직은 불가능해진다.

    취미 정도는 밝혀도 무관하다.

    장경영 기자 longru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새해 첫날 스위스 폭발 사고…스키 리조트서 최소 40명 사망

      새해 첫날 스위스 유명 스키 휴양지의 술집에서 폭발이 일어나 수십 명이 사망하고 약 100명이 다쳤다. 폭발 원인을 조사 중인 스위스 수사당국은 테러 공격에 따른 것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로이터통신 BBC AP통신 ...

    2. 2

      美 트럼프 행정부, 워싱턴DC 대중형 골프장 3곳 임대계약 해지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워싱턴DC의 대중형(퍼블릭) 골프장 세 곳에 대한 임대계약을 해지했다. 이로써 골프 관련 부동산만 16개를 보유한 트럼프 대통령이 사실상 퍼블릭 골프장 부지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

    3. 3

      '신의 직장 여기였네'…직원 1인당 '21억' 쏜 회사

      챗GPT를 개발한 오픈AI가 역대 빅테크 기업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주식 보상을 지급했다. 1일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직원 약 4000명을 둔 오픈AI의 올해 주식 기반 보상(SBC)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