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용지 제조업체인 한솔제지(부회장 선우영석)는 올해 '질적 성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전략 경영,시스템 경영,기술 경영,글로벌 마케팅 등 4가지를 축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영혁신을 통해 내실을 다지면서 성장률도 높인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환율 강세,유가 급등 등 대외적인 경영환경 악화에도 선방하는 모습을 보인 한솔제지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경영 효율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특히 마케팅 차원에서 '고객과 함께 하는 최고의 가치창출기업'이라는 회사 비전에 걸맞게 고객에 다가가는 경영을 실천할 목표를 세웠다.

지난 25년간 아시아 지역은 다른 지역의 평균 경제성장률(3~3.5%)을 상회하는 5.8%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며 세계 경제의 큰 축으로 성장해 왔다.

이에 따라 세계 제지 수요에서 아시아 지역의 비중도 1980년 19%에서 2005년 34%로 증가했으며 북미와 유럽을 제치고 세계 최대 제지수요 지역으로 부상했다.

한솔제지는 이 같은 세계 제지시장의 변화를 면밀히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하반기에는 갈수록 세계적으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지역구분이 없어지고 있는 수출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다.

우선 세계적으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중국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지리적인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중국 지점을 통해 정보 수집,영업망 확대,중국 전문인력 양성 등에 힘쓸 방침이다.

또한 미국 호주 일본 등 선진시장은 고품질,고가 제품을 중심으로 공략에 나섰다.

지속적으로 품질을 개선해 수출선을 늘리는 동시에 수출물량 확대 노력을 펼치며 수익성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유럽과 아프리카 동남아 등 신규시장 개척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고급 인쇄용지를 전략적으로 생산해 대형 신규 거래선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한편 신규 지종을 개발,판매지종을 다변화해 취약 지역에 대한 맞춤형 주문생산시스템을 갖추기로 했다.

선지 제지업체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선 제품의 차별화도 필수요건으로 꼽힌다.

한솔제지는 해외 영업현장에서 고객의 수요 파악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제지연구소에서 선진기술을 접목해 신제품을 끊임없이 개발해 제품 차별화에 나설 방침이다.

이 밖에도 수출 관련 소송 등에 대비해 고객들의 불만에 대해 신속히 처리하고 제품 납기를 단축하는 등 서비스 강화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효과적인 판촉물 제작을 준비하는 등 신규 시장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려는 노력도 함께 기울이고 있다.

이와 함께 한솔제지는 장기적인 성장 엔진을 확보하기 위해선 핵심기술 보유가 필수적이라고 판단,집중적인 R&D(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미래 핵심기술을 연구하는 한편 R&D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02)3287-6075

임상택 기자 limst@hankyung.com

======================================================

선우영석 한솔제지 부회장 "R&D 강화로 세계와 경쟁"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 핵심기술에 대한 R&D(연구개발)를 강화해 최고의 기술로서 국내 제지업계를 선도하는 한편 해외 유수업체와 경쟁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해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선우영석 한솔제지 부회장은 "한솔제지는 1965년 설립 이후 줄곧 국내 제지업계 최정상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며 "이처럼 최고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지속적인 경영혁신 노력과 끊임없이 최신 기술을 개발하고,이렇게 축적된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등 미래에 대한 준비를 게을리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선우영석 부회장은"올해는 경영방침을 전략경영,시스템경영,기술경영,글로벌마케팅 등으로 정했다"며 "이는 한솔제지가 어떠한 경영환경 아래서도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가치창출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굳은 의지를 담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솔제지는 이 같은 경영방침에 따라 6시그마(제품 100만개당 불량품을 6개 이하로 낮추려는 기업의 품질경영 전략)를 추진하고 고객에게 밀착하는 마케팅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