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中 '고구려 테마파크' 건립‥동북공정 가속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국이 고구려 유물을 유네스코에 등록한 데 이어 옛 고구려의 수도(국내성)인 지안시에 대규모 관광단지인 '고구려 관광성'을 세운다.

    이는 고구려를 중국의 역사로 편입시키려는 '동북공정'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지난 9일 중국 지린성의 지린일보는 지안시정부와 지린성관광투자개발회사가 공동으로 34만㎡ 규모의 고구려 관광성을 세우기로 하고 기본 설계를 마쳤다고 보도했다.

    총 투자비는 5억위안(약 600억원) 규모며 다음 달 초 착공해 3년 내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구려 관광성이 완공되면 연 200만명의 관광객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고구려 관광성을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로 꾸밀 것인지,어떤 유물이 포함될 것인지 등은 알려지지 않았다.

    지안시에는 광개토왕비 장군총 무용총 광개토왕대릉 등이 있으며 중국당국은 이를 2004년 유네스코에 문화유산으로 등록했다.

    특히 지안시 박물관 안내문에는 '고구려는 동북지방의 소수민족이 세운 국가며 중국 지방정부의 하나'라는 안내문이 붙어 있기도 하다.

    한국 정부가 지속적으로 이 안내문의 수정을 요구하고 있지만 아직 고쳐지지 않고 있다.

    지안시는 이와 함께 압록강에 2억위안(약 240억원)을 들여 인공섬을 설치하는 한편 호텔과 위락시설을 지어 관광객을 적극 유치한다는 계획도 세워놓고 있다.

    베이징=조주현 특파원 forest@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美 1월 소비자물가 전년대비 2.4%↑…예상치 하회

      미국의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전년 대비 2%대 중반 수준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13일(현지시간) 미 노동부는 1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2.4% 상승했다고 밝혔다.이는 작년 5월 이후 ...

    2. 2

      브래드 피트 청혼에 위자료 12억 보낸 50대女…알고보니

      미국 유명 배우 브래드 피트를 사칭한 사기꾼에게 속아 거액을 날린 프랑스 여성이 은행들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13일(현지시간) 프랑스 BFM TV는 프랑스 해외령 레위니옹에 사는 50대 여성 A씨는 "은행...

    3. 3

      이란 최고지도자 정치고문 "미사일은 협상 대상 아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의 정치고문인 알리 샴카니가 13일(현지시간) 자국 미사일 역량을 미국과 협상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샴카니 고문은 이날 알자지라 방송 인터뷰에서 "이란의 미사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