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조세회피 국제공조 활성화" ‥ OECD 회의서 논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외국계 펀드나 다국적 기업에 의한 국제 조세 회피 행위를 막기 위해 국가 간 상호 동시 세무조사나 교차조사를 활성화하기 위한 논의가 이뤄진다.

    한상률 국세청 차장은 13일 기자회견을 갖고 "14일 개막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세청장회의에선 국제 조세 회피를 막기 위한 국제 공조가 논의의 초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세 회피 방지를 위한 국가 간 공조 방식으로는 상호 동시 세무조사나 상호 교차조사,징수 협조 등이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상호 동시 세무조사는 2개국 이상의 국세청이 특정 업체에 대해 동시에 조사를 벌이는 방식이며 상호 교차조사는 특정 업체를 양국이 서로 엇갈려(크로스) 조사하는 방식이다.

    예컨대 한국과 미국에 있는 한 기업에 대해 한국 국세청은 미국 소재 기업을 조사할 수 있고 반대로 미국은 한국 소재 기업을 조사하는 식이다.

    조사 뒤 양국은 조사 결과를 서로 교환할 수 있다.

    또 국가 간 징수 협조는 징수권이 외국에 있는 재산에 대해 협조해서 징수할 수 있는 체계를 뜻한다.

    한편 제3차 OECD 국세청장 회의는 14~15일 이틀간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다.

    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김치본드, 13년만에 부활…롯데물산 1억弗 규모 발행

      ▶마켓인사이트 2월 4일 오후 2시 48분외환당국의 규제로 자취를 감췄던 ‘김치본드(달러 표시 채권)’가 부활하고 있다. 환율이 상승하면서 정책당국이 관련 제도를 바꾼 데다 한&midd...

    2. 2

      李대통령 만난 10대그룹 총수들 "5년간 270조 지방투자 계획" [HK영상]

      경제계가 이재명 대통령과 만나 지역 경제 활성화와 청년 고용 창출을 위해 대규모 투자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이재명 대통령은 4일 청와대에서 열린 ‘청년 일자리와 지방투자 확대를 위한 기업 간담회&rsqu...

    3. 3

      [단독] 원금 못 찾는데…보험 계약 35%, 3년내 해지

      무·저해지 보험에 가입한 계약자 세 명 중 한 명은 3년 이내에 계약을 해지한 것으로 파악됐다. 무·저해지 보험은 해약환급금이 아예 없거나 매우 작은 상품으로, 고객이 계약을 깨면 납입한 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