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휘발유는 일반 휘발유에 비해 뭐가 다를까.

정유업체들은 고급 휘발유를 주유하면 차의 가속성능(순간응답성능)의 개선효과가 크다고 주장하고 있다. 보통 휘발유에 비해 가속성능을 우수하게 하는 인자(50% 증류성상)를 최적화함으로써,가속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시켰다는 설명이다. 특히 액셀러레이터를 밟았을 때,차량의 순간가속성이 빨라지는 느낌이 든다고 덧붙였다.

고급 휘발유는 엔진의 잔소음과 떨림현상이 줄어든다. 일반적으로 차량이 노후화 될수록 엔진이 요구하는 옥탄가가 점점 높아져 언덕길 등 고부하 주행시에는 미세한 녹킹(Knocking)이 자주 발생,엔진의 소음 및 떨림 현상이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옥탄가가 높은 고급 휘발유는 미세 녹킹을 줄여 부드럽고 조용한 승차감과 정숙한 주행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출력이 크게 증강돼 파워 드라이빙이 가능한 것도 고급 휘발유의 강점으로 꼽힌다. 고기능성 연료를 요구하는 스포츠카에서는 더욱 더 확실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고급 휘발유를 쓰면 엔진이 보호되고,차량의 수명도 연장된다고 정유업체들은 주장한다. 미세한 녹킹 방지,엔진손상 방지 등으로 엔진 수명이 연장되기 때문이다.

엔진의 청정성을 유지시켜 연비 향상효과를 볼 수 있다. 고급 휘발유에는 기존의 보통 휘발유 대비 청정제와 연비향상제를 약 30% 추가로 주입,엔진의 청정 성능과 연비가 향상됐다고 정유업체는 설명했다. 정유업체들이 선보이고 있는 고급 휘발유는 환경친화적 연료로 분류된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