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지능형로봇, 한중일 삼각벨트 구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중일 3국이 지능형로봇산업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정보통신부는 중국 베이징에서 한중일 3국이 모여 '로봇 공동 워크숍'을 개최하고 지능형로봇의 산업화 추진과 기술교류 등을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지능형로봇기술과 관련 서비스의 성공적인 개발이 21세기 경제성장 및 사회발전의 핵심요인이라는 공동의 인식하에 심도있는 기술개발과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열렸습니다.

    한중일 3국은 또 로봇기술과 산업화에 대한 계획, 전략 및 연구성과 등을 공유하는 한편, 다양한 형태의 연구개발과 표준화, 등의 공동연구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3국은 정부당국자와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공동 워크숍을 1년에 한번씩 번갈아 개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정통부는 "지능형 로봇분야에서 아시아 국가로써 우리와 경쟁하고 있는 중국과 일본 등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또 우리나라는 중국과 일본 등 아시아를 중심으로 지능형로봇의 산업화 가능성을 폭넓게 타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연사숙기자 sa-sook@wowtv.co.kr

    ADVERTISEMENT

    1. 1

      남동경협 송년 특강 "제조업의 현재와 미래, AX가 답"

      남동국가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회장 이율기)은 인천광역시,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 공동주최로 ‘인천산업단지 CEO 아카데미 2025년 송년특강’을 지난 17일 경원재 바이 워커힐 한옥호텔에서 개최했다.제1부 명사특강에는 이상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이 연사로 초청돼 ‘제조업의 현재와 미래, AX(SW)가 답이다’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였다.제2부에서는 2025 인천사랑나눔 기부금 전달식과 인천산업단지 모범기업인에 대한 경영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최고상인 영예의 경영대상(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은 하준호 상동산업㈜ 대표가 수상했다. 인천광역시장 표창은 이영재 제이씨텍㈜ 대표, 황인자 ㈜트리샤 대표, 최창수 아시아산업 대표, 양남수 동현정공㈜ 대표가 각각 수상했다.남동구청장 표창은 우제남 ㈜나노앤텍 대표, 조성민 ㈜동일공사 대표, 정영모 하늘다이아몬드 대표가 받았다. 인천지방국세청장 공로패는 박태희 ㈜인천폐차사업소 대표, 홍상우 ㈜하나금속 대표가 수상했다.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표창은 유승국 유강산업㈜ 대표, 신지훈 ㈜평산기공 대표가 받았으며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 표창은 신영석 범일산업㈜ 대표, 이호섭 ㈜진우에프티 대표, 조익길 ㈜아우레이트 대표가 수상했다.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표창은 이형석 ㈜서한안타민 대표, 류길두 대주켐㈜ 대표가 받았다. 인천상공회의소 표창은 김성학 ㈜티엘텍 대표가 수상했다.남동경협은 기업경영전략과 융합 과학기술, 경제이슈, 4차산업, AI시대의 미래 트렌드는 물론 인문학에 이르기까지 월 1회의 명사특강을 진행하고 있다.새해 첫 특강은 오는 1월 21일 권남훈 KIET 산업연

    2. 2

      SK하이닉스 최신 서버용 D램 모듈, 인텔 데이터센터 인증 획득

      SK하이닉스는 업계 최초로 10나노 5세대(1b) 32Gb 기반 고용량 서버용 D램 모듈 제품인 256GB DDR5 RDIMM이 인텔 제온6 플랫폼 적용을 위한 인텔 데이터센터 인증 절차를 통과했다고 18일 밝혔다.RDIMM(Registered Dual In-line Memory Module)은 메모리 모듈 내에 메모리 컨트롤러와 D램 칩 사이에 주소, 명령 신호를 중계해주는 레지스터 또는 버퍼 칩을 추가한 서버·워크스테이션용 D램 모듈이다.이번 인증 절차는 미국에 위치한 인텔의 첨단 연구시설인 어드밴스드 데이터센터 디벨롭먼트 랩에서 진행됐다.이곳에서 SK하이닉스는 여러 차례의 다면 평가를 거쳐 이번 제품이 제온 플랫폼과 결합했을 때 신뢰할 수 있는 성능과 호환성, 품질을 갖췄다는 결과를 얻었다.앞서 SK하이닉스는 지난 1월 10나노급 4세대(1a) 16Gb 기반 256GB 제품에 대한 인증도 획득한 바 있다.SK하이닉스는 “서버용 CPU 시장을 선도하는 인텔의 최신 서버 플랫폼과의 호환성을 업계 최초로 검증받으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고용량 DDR5 모듈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이를 발판으로 글로벌 주요 데이터센터 사업자들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급증하는 서버 수요에 적기 대응해 차세대 메모리 시장 리더십을 이어가겠“고 밝혔다.차세대 인공지능(AI) 인프라에서 메모리는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최근 AI 추론 모델들이 단순 답변 생성을 넘어 복잡한 논리적 사고 과정을 수행하면서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데이터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어서다.또한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처리하려면 고용량·고성능 메모리가 필수적으로, 이에 따른 시장 수요가 급증

    3. 3

      LG이노텍, 차세대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모듈 개발

      LG이노텍은 차량 계기판 뒤에 탑재돼 운전자를 모니터링하는 ‘차세대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모듈’(UDC)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UDC는 차량 내부의 카메라, 소프트웨어를 통합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을 구성하는 부품으로, 전방주시 등 운전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데 활용된다.LG이노텍은 LG디스플레이와 협력해 1년여간 연구개발한 끝에 UDC의 고질적인 문제인 화질 저하를 없앤 차세대 UDC를 개발했다. 이 제품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화질 복원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손상된 화질을 완벽히 복구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가 없는 상태에서 촬영한 영상과 비교해도 99% 이상 동등한 수준의 화질을 구현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대시보드나 조향장치 위 돌출적으로 설치되던 기존 DMS 카메라와 달리 계기판 뒤에 완전히 숨겨져 디자인 자유도를 높인 점도 특징이다.LG이노텍은 차세대 UDC의 성능 고도화를 지속해 향후 탑승자 인식부터 맞춤형 편의 기능 지원까지 기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이번 차세대 UDC 개발로 LG이노텍은 차량 내·외부를 아우르는 자율주행 센싱 설루션의 라인업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 LG이노텍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6에서 이 제품을 처음 공개할 예정이다.문혁수 LG이노텍 대표는 “2030년까지 차량 센싱 설루션 사업 매출을 2조원 규모로 키울 것”이라며 “차별적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혁신 부품을 선보이며 고객의 비전을 함께 실현하는 신뢰받는 기술 파트너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