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증권선물거래소는 출산장려운동을 선도해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자 2005년 1월 통합거래소가 출범한 직후부터 차별화되고 다양한 출산장려 및 양육 친화적인 지원제도를 마련했다.

대내적인 출산장려운동으로는 직장 내 보육시설 설치,다산직원에 대한 지원책(출산장려금 지급,보육시설 이용료 면제,자녀학자금 지원 등),탄력적 근무시간 운영,육아ㆍ출산휴가자의 근무를 대행하기 위한 단기 채용 인력풀 구성 등이 있다.

지난 4월 사내 보육시설 'KRX푸르니 어린이집'을 설치했다. 이와 함께 세 번째 이상 자녀를 출산한 직원에게 장려금 500만원을 지급하고 세 번째 자녀를 포함한 모든 자녀에게 대학교 학자금을 지원한다. 두 번째 자녀의 경우 사내직장보육시설 이용료의 일부가 감면되며 세 번째 이상 자녀는 아예 무료로 보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거래소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고려해 대외적인 출산장려 운동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매년 개최하는 'KRX산다복(多産多福)의 밤',자녀 많이 낳기 운동 이외에도 저소득층 다자녀 가정 어린이들에게 공부방을 만들어 주고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부산지역 초등학교의 졸업식이 개최되면 세 자녀 이상 가정의 우수학생에 대해 거래소 이사장상을 주는 방안도 현재 검토 중이다. 또 부산지역 다산다복 가족사랑 그림그리기 대회,농어촌 초등학교에 사랑의 도서보내기 운동 등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영탁 이사장은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해 범정부차원에서 추진하는 저출산 문제에 있어 증권선물거래소는 가능하면 선도적인 역할을 하려고 한다"며 "회사 내부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와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