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는 마라톤 경주에 비유할 수 있다.

단거리를 질주하듯 짧은 시간에 고수익을 노리다가는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장거리를 뛴다는 마음가짐으로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차근차근 목돈을 마련하고 불려나가야 한다.

재테크에 성공하기 위해선 성향과 용도에 맞는 적절한 금융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금융시장에는 매일 수많은 상품이 쏟아져 나온다.

금융상품 물결속에서 자신의 라이프사이클과 투자성향에 꼭맞는 상품을 고르는 지혜가 필요하다.

특히 연말정산을 앞두고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달 중 소득공제상품에 가입할 경우 내년 1월에는 급여와 함께 짭짤한 보너스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각 은행별로 연말을 맞아 다양한 부가서비스와 금리 혜택을 내걸고 세일즈에 나서고 있어 자신의 몸에 맞는 금융상품을 골라 선택하기에 적기다.

시중은행별 연말 주력상품을 소개한다.


-------------------------------------

은행권에 '친구 마케팅'이 뜨고 있다.

친구를 소개하면 특별 금리나 포인트 혜택을 부여하는 금융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우리은행의 '우리친구 통장'은 대표적인 친구마케팅 상품이다.

우리친구 통장은 급여이체 고객에게 금리우대와 수수료면제 등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급여이체용 상품.

이 통장에 가입한 고객에게는 △프리택스우리적금 우리자유적금 오렌지정기예금 가입시 연 0.1% 금리우대 △우리사랑레포츠정기적금 가입시 연 0.2% 금리우대 △아파트파워론Ⅱ 직장인우대신용대출 우리홈론 가입시 연 0.2% 금리감면 △우리인테리어대출 가입시 연 0.3% 금리감면 등 다양한 예금 및 대출 상품에 대해 금리혜택을 부여한다.

또 인터넷뱅킹 이용수수료와 정액권 자기앞수표 발행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신용카드 대금결제나 자동이체 등록을 하는 경우 자동화기기 텔레뱅킹 모바일뱅킹수수료를 월 5회 면제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친구를 지정해 등록하면 두 사람 모두 우리은행 내 모든 송금시 송금수수료를 면제받는다.

이 상품은 개인 및 개인사업자는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계약기간이나 가입금액에 제한은 없다.

보통예금 또는 저축예금 중 선택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올해 안에 우리투자증권과 연계한 증권 관련 서비스 제공이 예정돼 있는 등 향후 지속적으로 급여이체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부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