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취재여록] 서울시의 '오불관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오세훈 서울시장이 권오규 경제 부총리를 만나 분양가 인하,주택공급 확대 등 정부 정책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힌 지 열흘이 지났다. 그러나 '만남'이후 서울시의 움직임을 보면 과연 서울시가 정부 부동산시장 안정 대책에 협조하려는 의지가 있는지 의심이 든다.

    당장 성동구 뚝섬 상업지역 주상복합아파트의 고(高)분양가 문제가 그렇다. 이는 재경부와 건교부가 가장 걱정하는 난제(難題)중 하나다. 평당 5000만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뚝섬 고분양가가 주변 시세를 자극해 수도권 집값이 또다시 들썩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서울시가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흔적은 찾아보기 어렵다. '뚝섬발 투기 광풍'을 우려한 언론들이 서울시에 어떤 대책을 마련하고 있느냐고 집요하게 추궁하자 마지못해 "성동구에 분양가 자문위원회를 설치해 분양가 인하를 유도하겠다"는 답을 던졌을 뿐 시 차원의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고민은 없다.

    하지만 분양가 자문위원회 설치도 즉흥적인 답변임이 드러났다. 성동구 관계자는 "시로부터 별다른 협조나 지시가 없었고 자문위원회를 설치할 계획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이미 지난번 부총리와의 회동에서도 서울시는 민감한 이슈인 뚝섬 고분양가 대책,후분양제 철회 등의 핵심사안은 의제에서 쏙 빼놓은 채 정부 대책에 협조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만 늘어놓은 바있다.

    한술 더 떠 서울시는 부동산 시장을 자극할 수 있는 기존 정책들을 계획대로 밀어붙이고 있다. 올해 말 재건축 기본계획 신규 포함지역을 공람에 붙이는데 이어 내년 상반기에는 4차 뉴타운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따라 일선 부동산들은 "재건축이나 뉴타운 대상지역으로 선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곳의 집값이 급등하고 있다"고 전한다. 상황이 이정도라면 서울시가 겉으로만 정부 정책에 협조하겠다고 했을 뿐 별 고민없이 관성대로 제 길만 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올 만하다.

    "오세훈 시장은 집값 안정을 위해 뭔가 해보려고 하는데 고위 간부들은 시장이 시정을 확실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이용해 손을 놓고 있는 것 같다"는 한 서울시 중간 간부의 말이 틀리길 바랄 뿐이다.

    조성근 사회부 기자 truth@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포토] 홈플러스, 설 선물세트 본판매 진행

      홈플러스가 오는 7일부터 18일까지 12일간 설날 선물세트 본판매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올해도 고물가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고객들의 물가 부담 완화를 목표로 삼고 6만원 미만 상품 비중을 84%로 구성했다. 모델들이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메가 푸드 마켓 라이브’ 강서점에서 ‘2026 설날 선물세트’ 본판매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홈플러스 제공

    2. 2

      “화이트데이 밤, 롯데월드를 통째로?…단 한 커플만을 위한 이벤트 열린다

      연인들의 데이트 명소로 꼽히는 롯데월드 어드벤처가 오는 3월14일 화이트데이에 단 한 커플만을 위해 놀이공원 전체를 개방하는 파격적인 이벤트를 예고해 눈길을 끌고 있다.롯데월드는 오는 22일까지 경품행사 '포에버 모먼츠 온 화이트데이'를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화이트데이 당일인 3월14일 밤 당첨자 단 한 커플만을 위해 어드벤처 문을 여는 '심야 단독 대관'을 핵심으로 한다.롯데월드는 '둘만이 간직할 수 있는 꿈 같은 밤'을 콘셉트로, 커플에게 평생 기억에 남을 특별한 순간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했다고 설명했다.1등 당첨자는 3월14일 오후 10시30분부터 다음날 오전 1시까지 어드벤처를 단독으로 이용할 기회와 황금 로티 5돈이 수여된다. 당첨자는 주요 어트랙션 10종을 이용할 수 있고, 공연과 캐릭터 포토타임 등의 서비스를 받는다. 또한 인증샷 명소 회전목마 앞에서도 여유롭게 둘만의 기념사진을 남길 수 있다. 이외에도 당첨자가 원할 경우 프러포즈 등 로맨틱한 서프라이즈 이벤트까지 지원한다. 이날 행사는 오후 10시 30분부터 다음날 오전 1시까지 진행된다. 2등(2명)에게는 시그니엘 숙박권을 증정한다.이번 경품 행사에 참여하려면 어드벤처 1층 위니비니 광장에 설치된 '사랑은 타이밍'(Love is timing) 게임에 도전하면 된다. 타이머를 3.14초에 정확히 맞춘 고객에게 응모권과 함께 소정의 선물을 지급한다. 게임 결과와 관계없이 누구나 응모권을 받을 수 있다.최종 당첨자는 오는 27일 롯데월드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라이브 방송을 통해 추첨할 예정이다. 한편, 롯데월드는 2월 한 달 동안 '폴라로이드 맛집 <로티네 사진관>' 프로모션도 진

    3. 3

      '흑백요리사2' 프렌치 파파의 부야베스, 호텔서 맛본다

      넷플릭스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2'에서 프렌치 파파로 출연해 깊은 인상을 남긴 타미 리(이동준) 셰프가 특급 호텔과 손잡고 방송 속 메뉴를 대중에게 처음 공개한다.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는 오는 20일부터 28일까지 컨템포러리 다이닝 & 베이커리 '메르카토521'에서 타미리 셰프와 함께하는 '스페셜 컬래버레이션 위드 프렌치 파파'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이번 협업의 핵심은 타미 리 셰프가 흑백요리사 2에서 선보여 심사위원과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던 '마르세유 부야베스'다. 손님에게 정성이 담긴 따뜻한 요리를 전하고자 하는 타미 리 셰프의 철학이 담겨 있는 메뉴로 방송 이후 고객들의 문의가 쏟아졌던 것으로 알려졌다.타미 리 셰프는 미국 CIA(The Culinary Institute of America)를 졸업하고, 세계적인 레스토랑에서 경력을 쌓은 프렌치 셰프다. 지난 16년 간 청담동 '비스트로 드 욘트빌'에서 정통 프렌치 요리를 선보이며 국내 미식가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그는 오는 3월 본인의 레스토랑에서 부야베스를 정식 선보이기에 앞서 이번 협업을 통해 '메르카토521'에서 먼저 선보인다. 이와 함께 레스토랑을 대표하는 시그니처 메뉴인 '어니언 수프'까지 총 2종의 메뉴가 제공된다. 해당 메뉴는 점심 시간에는 단품으로, 저녁 시간에는 타미 리 셰프와 '메르카토521' 셰프가 함께 구성한 협업 세트 메뉴로 운영될 예정이다.'메르카토521'은 유럽 도심 마켓의 식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컨템포러리 다이닝 & 베이커리다. 갓 구운 베이커리와 라이브 키친 중심의 브런치, 화덕 요리와 와인·맥주 페어링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