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까지만 해도 리스본(포르투갈의 수도)에서 북쪽으로 300km 정도 떨어진 뒤에로 밸리(Douro Valley)에서 와인이 생산된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적어도 1678년 영국의 두 상인이 포르투갈을 여행하기까지는 그랬다.

이 영국 상인들은 우연히 라메고 지방의 왕가 저택에서 하룻밤을 머물렀는데 저녁을 먹다가 이전에는 결코 맛본 적이 없는 독특한 와인을 마셨다.

바로 포트 와인이었다.

영국 상인은 이 와인의 가치를 깨닫고 곧바로 영국으로 수출했다.

포트 와인은 북 포르투갈 지역의 뒤에로 밸리에서 재배되는 포도로 와인을 만든 뒤 브랜디를 첨가해 알코올을 인위적으로 높인 주정 강화 음료다.

그래서 알코올 도수가 여타 와인보다 높다.

그리고 달콤하다.

효모에 의해서 발효가 완전히 이루어진 상태가 아니어서 주스 자체에 당분이 많이 남아 있는 탓이다.

자국 상인이 유통을 시작했기 때문인지 영국에서는 크리스마스나 새해와 같은 축제일에 포트 와인을 마시는 전통이 남아 있다.

포트 와인의 대부분은 영국 사람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있으며 그 소유자 또한 영국인이다.

유명한 포트 와인 브랜드에서 영국적 표기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영국은 지금까지 전 세계 포트 와인 생산량의 약 70% 이상을 소비하고 있을 정도로 시장이 크고 그 인기가 높다.

브랜딩(술을 섞음)을 하는 포트 와인은 일반적으로 빈티지를 명시하지 않는다.

다른 해에 수확된 포도들이 합쳐지기 때문에 생산 연도를 확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다만 기후가 좋아서 포도의 품질이 우수했던 해는 특별히 빈티지를 표시한다.

와인은 매년 그 해에 수확한 포도만을 가지고 만들어 빈티지를 표시하는 반면 포트 와인은 빈티지가 좋았던 해에만 빈티지 포트 와인을 만든다.

포트 와인은 병입하기 전에 얼마나 오랫동안 오크 통에서 숙성되었는지,어떤 여과 과정을 거쳤는지,그리고 어떤 제조 방법을 사용했는지에 따라 10가지 다른 스타일로 만들어진다.

이들 와인 가운데는 드라이한 스타일도 있지만 보통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당도가 높다.

레드 디저트 와인으로 취급되는 스타일도 있다.

달콤한 스타일의 레드 포트 와인은 초콜릿과 함께 환상적인 조화를 이룬다.

이번 크리스마스에 연인과 사랑을 속삭일 때 한 잔 마셔 보는 것은 어떨까.

마실 때는 여과를 거치지 않은 포트 와인이라면 병 밑에 앙금이 남아 있기 때문에 오픈하기 하루 전에 똑바로 세워 두고 디캔팅하는 것이 좋다.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 소믈리에